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검하수란?

눈이 퀭하니 피곤해 보인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할 수 있다. 윗눈꺼풀에는 눈꺼풀을 위로 올렸다 아래로 내렸다 하는 근육인 안검거근이 연결되어 있는데, 윗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윗눈꺼풀이 아래로 쳐지고 눈꺼풀 틈새가 작아지는 상태 즉, 윗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 정상적으로 눈을 완전히 뜨지 못하는 상태의 질환을 안검하수라 부른다.


근육의 힘이 약해져 정상적으로 눈을 완전히 뜨지 못하는 상태의 질환을 안검하수라 부른다근육의 힘이 약해져 정상적으로 눈을 완전히 뜨지 못하는 상태의 질환을 안검하수라 부른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피부 노화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고 눈꺼풀의 탄력을 잃게 되어 피부가 점점 늘어지게 된다.


이처럼 눈꺼풀의 피부가 처지게 되면 눈꺼풀이 눈동자를 가려 졸리고 피곤한 인상을 줄 수 있다. 피부가 많이 늘어난 경우에는 속눈썹이 눈을 찔러 시력의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고 근육과 피부 처짐이 피부가 맞닿는 부위의 진물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드물기는 하지만 아주 심한 경우, 피로감과 두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검진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안검하수의 자가진단법으로는 이마 근육을 쓰지 않고 눈꺼풀 근육만으로 눈을 뜰 수 있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다. 손으로 이마 근육을 잡아 움직이지 않게 하고 눈을 떴을 때 눈꺼풀이 검은 눈동자를 30% 이상 가리면 안검하수로 볼 수 있다.

정확한 안검하수 진단을 위해서는 눈동자가 보이는 정도와 내 피부가 내려오는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의 진찰이 필요하며, 전문 의료진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한다. 정확하지 않은 진단으로 인해서 잘못된 수술을 받는다면 본래의 눈보다 더 어색해 보이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고, 자칫하면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통한 안전한 수술, 사후관리 시스템, 안전 시스템, 전문 의료진임을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대현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대현 다움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