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자궁은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생식 기관이다. 임신과 출산이 이루어지는 자궁을 검사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 여성에게 가장 흔한 질환인 자궁근종이 불임과 유산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산부인과 최동석 원장이 자궁 질환의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산부인과 최동석 원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자궁근종의 하이푸 시술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에 생기는 공과 같은 딱딱한 근육 덩어리 혹입니다. 대부분 양성 종양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자궁근종에는 효과적인 약물 치료가 없습니다. 일부 호르몬 약이 일시적으로 근종의 성장을 멈추게 할 수는 있으나 약물을 중단하면 다시 성장이 시작합니다. 따라서 직접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거나 하이푸 시술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혹을 괴사시키는 것이 자궁근종의 근본적인 치료입니다. 하이푸 시술은 수술보다 절개가 없으므로 신체에 부담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자궁근종의 하이푸 시술 이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하이푸 치료는 근종을 열에너지로 괴사시키는 치료입니다. 죽은 조직에서 수분이 빠지면서 부피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런 수분이 분비물처럼 일부 흘러나오기도 하고 혈관을 통해 흡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술 후에는 생리통 등의 하복부 통증과 함께 일주일가량 다소간의 출혈, 분비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이푸 치료 후 대부분은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보통 일주일 정도는 무리한 활동이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활한 회복을 위해 매일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이 추천됩니다.



Q. 자궁내막용종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궁용종이란 자궁의 내막조직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작은 종양 중 하나로, 전체 여성들의 5% 내에서 발견되는 대표적인 부인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크기는 작은 좁쌀 정도 되는 것부터 4cm 이상으로 성장하기도 하며, 개수 또한 하나부터 수십 가지로 다양합니다. 자궁용종이 있는 환자들 사이에서는 자궁내막증도 종종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 후 치료를 통해서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용종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자궁경과 소파술이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자궁경과 소파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자궁경은 자궁을 내시경으로 확인하면서 특수한 장비로 자궁 내 용종을 제거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의료진이 직접 자궁용종을 보고 제거한다는 점에서 확실한 치료가 가능하며, 환자들이 가지는 심리적인 만족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수면마취를 통해 간단하게 이루어지며 당일 시술 후 바로 퇴원할 수 있습니다.

소파술은 큐렛이라는 이름을 가진 갈고리 모양의 장비를 이용해서 자궁내막에 있는 용종을 긁어내서 제거하는 치료 중 하나인데요.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이 사용된 치료입니다. 다만 내시경처럼 내부를 보면서 제거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자궁 용종만을 떼어내는 데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떼어내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내막 조직을 긁어내면 가임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최동석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민지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최동석 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