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 통증과 이물감의 원인눈 통증과 이물감의 원인

평균 수명은 늘어나고 있지만 환경은 우리의 몸을 다양한 위험에 노출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눈의 건강을 챙겨야 한다. 눈의 통증을 유발하는 상황과 질환은 다양하다. 상세 증상과 함께 눈 통증 및 이물감을 유발하는 질환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눈의 통증이나, 눈 안에 무엇인가 들어있는 것처럼 불편감을 느끼는 이물감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자주 경험하는 증상이다. 눈 안이나 눈 주변부의 외상,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등 외부 요인에 의한 증상도 있지만, 심각한 염증이나, 녹내장과 같은 중대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이런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안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보아야 한다.

◇ 눈의 통증, 이물감의 원인

1. 갑자기 눈에 이물감과 함께 통증이 느껴져요

"눈의 이물질, 자극, 알레르기"

어느 순간 갑자기 눈에 이물감과 함께 통증이 느껴진다면 눈의 이물질이나 자극, 알레르기 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가장 흔한 눈의 통증과 이물감의 원인은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거나, 알레르기, 콘택트렌즈 등으로 인한 자극 등이다. 눈에 들어간 이물질이 원인인 경우, 눈을 비비지 말고 이물질이 자연스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인공 눈물을 이용해 씻어내는 것이 좋다. 콘택트렌즈의 장시간 사용으로 눈에 무리가 갔거나, 렌즈와 눈 사이의 이물질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콘택트렌즈를 제거한 후 눈에 휴식을 취해야 한다. 그 밖에도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자극, 알레르기성 물질에 노출되었을 떄도 눈의 통증과 이물감을 느낄 수 있다.

인공 눈물을 사용하거나, 눈에 휴식을 취했는데도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안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2. 눈이 충혈되고, 눈곱이 끼면서 눈이 아파요

"다래끼, 결막염, 눈의 염증, 감염"

충혈, 눈곱과 함께 이물감과 통증이 느껴진다면 다래끼나, 결막염 등 눈의 염증이나 감염성 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

다래끼는 눈꺼풀을 이루고 있는 피부 속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발생 초기에는 빨갛게 부어 오르다가 가려우며, 염증이 진행되면서 통증이 심해졌다가, 며칠이 지나면 논양이 생기면서 눈 밖으로 고름이 배출된다. 다래끼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상태가 심한 경우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피부를 절개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결막염은 눈을 외부에서 감싸고 보호하는 조직인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주로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미생물, 꽃가루, 화학 자극이 염증을 유발하는 요인이며, 각 요인에 따라 결막염의 증상, 치료, 예방법이 달라지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문진 및 세부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다래끼나 결막염 등의 염증성 질환이 의심되면 안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3. 눈이 피로하고, 뻑뻑하면서 아파요

"눈의 피로, 안구건조증"

눈이 뻑뻑한 느낌과 함께 통증이 있다면 눈의 피로나 안구건조증을 의심할 수 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현대인들은 가까운 거리에 눈의 초점을 맞추는 시간이 길다. 이로 인해 눈을 움직이는 외안근, 눈의 초점을 맞추는 모양체근에 피로가 쌓여 눈과 눈 주위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너무 밝거나, 어두운 곳에서 책을 읽는 것,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의 도수가 맞지 않는 경우, 감기, 불면증, 갱년기, 스트레스, 긴장 등으로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도 눈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눈 안에 모래가 들어간듯 뻑뻑한 느낌이 들며 얼얼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안구건조증일 가능성이 높다. 안구건조증은 눈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따듯한 스팀 타월로 온찜질을 하거나, DHA나 EPA가 함유되어 있는 등 푸른 생선, 오메가3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충분한 휴식 후에도 눈의 피로나 안구건조증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안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4. 그 밖의 원인

눈의 통증을 유발하는 그 밖의 원인으로는 어깨, 목의 결림으로 인한 상사통, 편두통, 부비동염, 자가면역질환, 헤르페스, 대상포진 등을 들 수 있으며, 눈이 빠질듯한 통증과 함께 구토, 두통이 동반된다면 급성 녹내장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 눈의 통증, 이물감, 위험할 때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거나, 최근에 눈 수술을 받은 이후, 또는 녹내장 환자에게 심한 눈 통증이 발생했다면 응급 상황으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그 외 급격한 시력 변화나, 눈부심, 충혈, 눈곱을 동반한 눈 통증, 머리나 얼굴 부위의 외상 후 발생하는 눈 통증은 빠르게 병원을 찾아 의학적 조치를 받아야 한다.

도움말 = 김영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