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난소 크기가 커지고, 난소의 가장자리를 따라 작은 난포들이 염주 모양으로 존재하는 질환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여성은 여드름, 탈모 등이 나타나거나 남자처럼 몸에 털이 많아지고, 일부 피부가 어둡게 변할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arvard Health Publishing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의 다양한 증상에 대해 설명했다.

다낭성난소증후군다낭성난소증후군

◇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인자와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인자가 작용해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에는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 축의 이상으로 봤는데, 연구가 진행되면서 인슐린 작용의 결함이 새로운 가설로 대두되고 있다.

◇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은?

증상으로는 생리 불순과 같은 월경 이상이 생기고, 고안드로겐 혈증으로 인해 젊은 여성의 경우 다모증, 여드름이 나타나며 나이 든 여성의 경우 탈모가 나타날 수 있다. 다모증은 털의 밀도가 높고 털이 지나치게 길게 자라는 현상을 말한다. 주로 턱, 목, 복부, 가슴, 등에 나타나며, 이때 오히려 머리카락은 얇아지거나 탈모가 생길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관련 여드름은 종종 턱선이나 턱, 윗목과 같이 얼굴 아래쪽에 나타난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앓고 있는 여성은 여드름의 병변이 더 깊고 크며, 완화되는 시간이 느리다. 보통 생리 기간에 악화되며, 피부과 의사들은 종종 이러한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경구피임약이나 스피로노락톤이라고 불리는 약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간혹 흑색가시세포증이라고 불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보통 목 주위나 겨드랑이와 같은 피부 주름이 어두워지고 벨벳 모양의 표면을 보인다. 이는 인슐린 저항성과도 관련이 있는데, 인슐린에 의한 피부 세포의 자극으로 인해 과도하게 성장하기 때문이다.

또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50~70%가 비만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고된다.

◇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방법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 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러한 호르몬 불균형은 배란 과정을 방해한다. 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모든 여성이 동일한 증상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관리법은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균형 있는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의 생활습관은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모증은 레이저 제모나 전기 분해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일부 환자들은 생리를 규칙적으로 하기 위해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다. 당뇨병에 흔히 쓰이는 약인 메트포르민은 인슐린에 대한 신체 반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스피로노락톤과 여드름용 레티노이드를 포함한 특정 약물은 피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