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디컬뉴스

"코로나19 팩트 체크 - 백신"

코로나19 백신 종류

질병관리청은 11월까지 전 국민 70%를 대상으로 접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지만 현재로서는 약간 버거워 보인다. 우리나라는 백신 수급 등 여러 가지 상황으로 백신 관련 문제가 많은 상태이다. 한국은 현재 4종류의 백신을 반입하기 위해 각각의 제조사와 계약한 상황이다: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그리고 얀센. 하지만 현재 반입되어 접종 중인 백신은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뿐이며, 총 인구 대비 많이 부족하다. 모더나와 얀센 등의 백신도 도입될 예정이지만, 아직 공급이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현장의 혼란을 막고 빠른 시일 내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접종을 하기 위해서 백신 선택권을 부여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접종을 거부할 경우 접종 순위가 마지막으로 조정된다. 선택권이 없어도 어떠한 백신이 있는지 그리고 그 중 국내에 들어오는 4 종류의 백신은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다양한 코로나 백신 종류다양한 코로나 백신 종류

관련 외신기사 축약 내용

▶ 코로나19 백신의 작동 원리 (The New York Times, 2021.04.26)

◇ 메신저 RNA (mRNA) 백신

1. 화이자 백신 (Pfizer-BioNTech)
백신 이름: Comirnaty (tozinameran 또는 BNT162b2라고도 함)
효능: 91.3%
용량: 2회, 3주 간격
유형: 근육 주사
Comirnaty로 알려진 이 백신은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비상용으로 승인되었다. 임상 시험에서 백신의 효능이 9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2월 11일 긴급사용허가(EUA)를 받아 FDA가 승인한 최초의 백신이 되었다.

2. 모더나 백신 (Moderna)
백신 이름: mRNA-1273
효능: 90% 이상
용량: 2회, 4주 간격
유형: 근육 주사
mRNA-1273으로 알려진 이 백신은 미국, 유럽 연합 및 기타 국가에서 비상용으로 승인되었다. 임상 시험에서 백신의 효능이 9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2월 18일 긴급사용허가(EUA)를 받아 FDA가 승인한 두 번째 백신이 되었다.

◇ 바이러스 벡터 백신

3.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Oxford-AstraZeneca)
백신 이름: AZD1222 (인도에서는 Covishield라고도 함)
효능: 76%
용량: 2회 유형: 근육 주사
AZD1222 또는 Covishield로 알려진 이 백신은 영국, 인도, 멕시코 및 기타 국가에서 긴급사용허가가 승인되었다. 임상 시험에서 백신의 효능이 7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백신은 저렴한 가격에 대량 생산되고 있으며, 냉장만 하면 되기 때문에 mRNA 백신보다 훨씬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보통 침팬지를 감염시키는 아데노바이러스를 유전적으로 변형시켜 개발되었다.

4. 얀센 백신 (Johnson & Johnson)
백신 이름: Ad26.COV2.S
효능: 미국 72%, 브라질 68%, 남아프리카 64%
용량: 1회 유형: 근육 주사
Ad26.COV2.S라고 하는 이 백신은 2021년 2월 27일 긴급사용허가가 승인되어, 미국에서 세 번째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 되었다. 또한 2회가 아닌 1회 접종만으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5. 스푸트니크 V 백신 (Gamaleya)
백신 이름: Sputnik V (Gam-Covid-Vac이라고도 함)
효능: 91.6%
용량: 2회, 3주 간격
유형: 근육 주사
스푸트니크 V 백신은 두 가지 아데노바이러스인 Ad5와 Ad26의 조합으로 생산되었다. 두 종류의 아데노바이러스를 결합하여 면역 체계가 백신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파괴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게 생산되었다. 이 회사는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과 결합하여 효능을 더 높일 수 있는지 연구 중이며, Sputnik Light라고 불리는 단일 용량 버전의 백신에 대한 시험도 시작했다.

◇ 단백질 백신

6. 노바백스 백신 (Novavax)
백신 이름: NVX-CoV2373
효능: 96%, B.1.1.7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86%, B.1.351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49%
용량: 2회, 3주 간격
유형: 근육 주사
NVX-CoV2373으로 알려진 이 백신은 지난 3월 임상 3상을 마쳤으며 곧 긴급승인허가가 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적인 백신 또한 개발 중에 있다.

◇ 비활성화 백신

7. 시노팜 백신 (Sinopharm)
백신 이름: BBIBP-CorV
효능: 79.34%
용량: 2회, 3주 간격
유형: 근육 주사
BBIBP-CorV 백신은 중국, 바레인 및 아랍 에미리스에서 승인된 백신이다. 중국 정부는 이 백신을 승인하여 접종 중에 있지만 아직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하지 않은 상태이다.

8. 시노백 백신 (Sinovac)
백신 이름: CoronaVac (또는 PiCoVacc)
효능: 브라질 50.65%, 터키 91.25%
용량: 2회, 2주 간격
유형: 근육 주사
CoronaVac으로 알려진 이 백신은 브라질과 터키에서 시행된 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효능을 보여주었지만, 두 나라에서 시행된 연구는 현저하게 다른 결과를 제공했다. 시노박은 지난 4월 3일 연구에 대한 일부 자료를 공개했지만, 아직 결과 내용을 학술지에 게재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2월 6일 시노백 백신이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승인했다.

9. 바라트 바이오텍 백신 (Bharat Biotech)
백신 이름: Covaxin (BBV152A, B, C라고도 함)
효능: 78%
용량: 2회, 4주 간격
Covaxin으로 알려진 이 백신은 인도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다. 바라트 백신에 대한 안전성과 효능을 알 수 있는 임상 3상 데이터가 발표되기 전 승인이 내려졌다. 두달 후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코백신은 코로나19에 대해 78%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중증 코로나19에 대해서는 100%의 효능을 나타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