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성들의 자궁은 매우 소중합니다. 임신과 출산이라는 일생의 큰 목표 중 하나를 이루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신체 부위입니다. 또한 매달 생리를 하게 되면서, 각종 출혈과 통증을 유발해 생활 주기나 활동량, 심지어 감정의 변화까지 유발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궁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이 난임이나 불임, 생리통, 생리과다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정작 여성 본인들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의 최상의 컨디션을 위해서는 질환 치료 등 산부인과적 도움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특히 대표적인 자궁혹인 자궁근종의 경우 여성 3명중 1명이 발생하는 매우 흔한 병이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자궁선근증, 자궁내막폴립,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 등 수많은 질환이 여성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질환은 산부인과에서 시행하는 초음파로 일차 확인이 가능합니다. 산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면 자궁 및 난소에 있는 크고 작은 혹들을 관찰할 수 있고 대부분 정확한 추정 진단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음파 단독으로의 진단율은 70~80%에 해당하며 더 정확한 진단과 함께 자궁혹의 제거까지 시행하려면 정밀진단 방법들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자궁의 정밀 진단, 자궁혹까지 제거할 수 있는 자궁경

자궁의 비어 있는 속 공간인 자궁강(uterine cavity) 속에 발생하는 질환 중에는 대표적으로 점막하근종, 자궁내막용종,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이 있습니다. 이들 질환의 경우, 자궁경(Hysteroscope)이 유용한 진단 방법입니다. 자궁경은 볼펜심과 같이 가늘고 긴 카메라를 자궁입구를 통해 삽입하여 자궁 속을 들여다보는 내시경 검사입니다. 내과에서 시행하는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 정형외과에서 시행하는 관절경을 떠올리면 됩니다.

자궁경은 초음파 상에서 자궁강이나 자궁내막 병변을 발견하거나 생리통, 생리과다, 부정출혈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임이나 불임인 경우에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경으로 자궁 속에 혹과 같은 병변이 발견되었을 경우 자궁경과 연결된 전류를 이용한 기구로 즉시 병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즉 자궁경을 통해 자궁 속의 병변의 정밀 진단과 물리적 제거 치료가 동시에 가능합니다.

산부인과산부인과

◇자궁경, 소파술에 비해 가임력 보존 유리

자궁경은 소파술과 비교가 많이 되는데 소파술은 큐렛(curette)이라는 기구로 자궁내막을 긁어서 조직을 채취하는 시술입니다. 소파술은 병변을 직접 보지 않고 조직을 채취하기 때문에 정작 원하는 병변조직을 충분히 얻지 못할 수 있고, 오히려 정상 자궁내막에 물리적인 손상을 줘서 자궁내막 유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 유착은 향후 임신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가임기 여성의 경우 소파술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반면 자궁경은 병변 조직의 정확한 채취, 자궁내막 손상을 최소화를 통한 가임력 보존에 보다 유리합니다.

자궁 속에 혹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자궁경 설비를 갖춘 숙련된 산부인과 의사의 도움으로 안전하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당부 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동석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동석 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