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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시라이프

우리는 매년 약 7천 개의 음식 및 음식점 광고를 본다. 광고 속 음식을 보면 모두 하나같이 맛있게 보여 군침이 돈다. 예를 들어, 동그란 크러스트 위에 페퍼로니가 일정한 간격으로 놓여 있고 치즈가 흘러내리는 등의 광고 속 피자를 보고 우리는 충동적으로 야식을 먹기도 한다. 야식이 건강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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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미학’은 쾌락, 방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름다운 예술이나 사람을 보면 뇌를 자극해 쾌락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쾌락을 상호 배타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 잘 꾸며진 예쁜 음식을 보면 건강에 해롭다고 느껴질 수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음식이 맛있으면서 동시에 건강할 수 없다는 직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클래식 미학’은 자연에서 발견된다.

고전적 미학의 특징은 대칭성인데, 자연 또한 대칭성을 이루기 때문이다. 순서, 체계적 패턴이라는 특징 또한 마찬가지로 자연에서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자연과 같은 시각적 특징을 활용해 음식을 꾸미는 것이 좋다.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것을 보다 더 건강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판단은 소비자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못생긴 피망보다 예쁜 피망을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하는 등 가격이 높더라도 예쁜 음식을 선택하는 것처럼 말이다.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원 린다 하겐은 “클래식 미학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 소비자들이 식품에서 요구하는 속성인 자연스러움과 건강함을 보여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동시에 예쁜 음식은 영양 추정치를 왜곡시키고 식생활 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식품 이미지와 함께 영양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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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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