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 관절 다음으로 우리 몸의 체중을 가장 많이 지지하는 관절은 어디일까요? 바로, 무릎 관절입니다. 신체의 핵심적인 무릎이 아픈 데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첫째, 무릎 자체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무릎은 대퇴골과 경골 비골 슬개골, 이 네 개의 뼈로 구성돼 있습니다. 근육(대퇴사두근, 햄스트링)과 힘줄(무릎 힘줄 등)은 뼈를 둘러싸고 있죠. 또,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측측부인대 외측측부인대 등의 인대도 있습니다. 그 안에는 몇 개의 관절낭과 혈관 신경들이 있습니다.

무릎에 통증이 있는 경우, 우선 뼈의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뼈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그 이외의 구조물에 이상이 있는지 정확히 살펴보고 그에 맞는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X선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이 구조물들의 이상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무릎 신경입니다. 무릎 신경은 허리 즉, 척추에서 시작합니다. 따라서 허리에 이상이 있는 경우, 아주 높은 비율로 무릎 신경에 이상 신호가 나타나게 됩니다.

무릎이 아픈 환자분은 평소 앉는 자세가 이상하다든지 혹은 일자 허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디스크 같이 본인도 모르는 척추질환에 의해 무릎이 아픈 경우가 생각보다 훨씬 많죠. 무릎에 큰 이상이 없는데 허리가 아플 때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와 허리에 대해 상담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해 더욱 추운 겨울, 감기 조심하시며 항상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곤 원장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형곤 99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