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이나 코를 높이는 성형과 음경확대수술, 조루수술과 같은 남성비뇨기과 남성수술의 차이가 무엇일까? 모두 외모적인 자신감을 위한 목적이 있으나 음경확대술, 조루증 수술의 경우에는 성기능 향상이라는 목적이 추가되어 여러 요소가 더욱 까다롭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근래 외부적인 모임이나 활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남성확대술이나 성기능개선을 위한 남성수술이 적지 않게 시행되고 있다. 물론, 수술을 결정할 때 충동적인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오랜 기간 동안 느낀 자신의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수술 과정과 회복기간 등을 꼼꼼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남성수술남성수술

수술이 나에게 꼭 필요하다고 느꼈다면, 수술의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최근 주로 많이 시행되는 저장진피 성기확대술과 추가진피조루수술을 예로 든다면, 저장진피라는 것은 인체 피부의 콜라겐을 이용한 인공진피로 음경의 피부 아래 공간 음경 몸통에 고정되어 생착되는 원리이다. 처음에는 가죽 상태와 같이 단단하고 질긴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2달이 지나면서 탄력이 생기고 부드러워지며 자연스러워진다.

이러한 이유로 시간이 지나면서 진피는 늘어나게 되고, 몸통 굵기 확대 효과는 점차 증가한다. 귀두는 테두리 부분과 삽입된 몸통 진피 앞 끝 부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형태로 확대된다.

동시에 시행되는 또 다른 중요한 수술은 길이연장수술이다. 길이연장술은 함몰음경 교정술이라는 용어로도 표기되는데, 음경이 몸 안쪽으로 묻혀 들어가면서 작아지는 함몰 현상을 치료해주는 남성비뇨기과 수술이다. 이 수술의 역할은 평소 크기가 커 보이는 것뿐 아니라 삽입되는 동종진피를 음경 뿌리 끝 안쪽까지 충분히 길게 넣어주기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성기길이연장수술로 길이를 빼주게 되면 음경에 있는 남는 피부를 펴주는 효과가 있어 붓기로 인해 피부가 늘어나는 것은 방지해주고, 이로 인해 자연스러운 형태를 유지해주는 역할도 한다.

조루증 치료방법인 조루수술은 민감성 조루증일 경우 감각을 최적화시켜주어 사정시간을 연장해 주는 원리다. 물론 이 수술의 적응증이 되기 위해서는 감각 테스트에서 반드시 민감성 조루증으로 진단되어야 한다. 선천적으로 가장 예민한 경우를 1로 보고 가장 둔한 경우를 10으로 놓고 볼 때 선천적으로 가장 둔한 8~10 사이의 감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조건의 감각이라는 원리다.

이제는 무조건 의료진에게 ‘알아서 잘해주세요’라고 말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볼 수 있다. 본인의 중요한 신체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술을 받는다면, 그 수술의 원리 정도는 잘 이해하고 궁금증을 모두 해소한 상태로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