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중년 여성의 흔한 성생활 고민 중 하나가 질 방귀 혹은 성기 이탈이다. 이는 질이 이완되어 빈 공간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다시 말해 질압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질이 가진 수축 힘으로, 질압이 높다면 성기를 압박하는 힘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질압은 성감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질압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는 여성

많은 사람이 질 폭을 좁히는 축소 수술을 하면 질압도 함께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물론 질압을 상승시키는 데 있어서 일차적으로 중요한 건 좁은 질 폭이다. 손에 달걀을 쥔다고 생각하고 손가락을 모으는 것과 메추리알을 쥔다고 생각하고 손가락을 모으는 것 중에 어떤 동작이 덜 수고스러울까? 이와 비슷한 원리로 질 역시 폭이 좁아야 음경에 다가가기 쉬워지면서 쥐는 힘이 강해질 수 있다.

하지만 질압은 질 피부가 아닌 주변 근육으로부터 온다. 골반 근육을 함께 탄탄하게 만들어주지 않는다면 단순한 축소 수술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다.

질 폭이 너무 넓은 경우만 아니라면 중요한 건 본인의 훈련이다. 이러한 이유로 질 수축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케겔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 많다. 골반 내 근육이 탄탄해져 질압 상승과 요실금 개선 및 예방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질에 힘을 주는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질이 아닌 아랫배나 다른 부위에 힘을 주고 운동을 계속하면 효과는커녕 관절의 통증, 요통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출산, 노화 등으로 질 주변 근육 손상이 심할 경우 케겔 운동만으로는 질압을 키우기 어렵다. 개인마다 질 근육 손상의 정도는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케겔 운동을 시작하기보다는 현재 자신의 상태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헬스장을 찾아 근력 운동을 시작하기 전 인바디를 측정해보는 것과 비슷하다.

다수의 여성 의원에서 장비를 통한 질압 측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현재 질 근육이 가진 수축력을 예측해보고, 필요한 질압 상승 방법도 진단받을 수 있다.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아 본다면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여성생식기 남성생식기

뉴스 작성자

김관수 사진

김관수 산부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질성형,요실금,여성성기능
  • 소속 유로진여성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