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여유증이란 남성 가슴의 지방과 유선이 발달하여 마치 여성의 가슴처럼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겉으로 보면 마치 여성의 가슴과 비슷해서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환자가 많습니다.

여유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남성호르몬이 부족해져서 생깁니다. 간혹 살이 찌거나 탈모약 복용으로도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지방만 쌓여 생기는 가성 여유증의 경우 다이어트와 운동, 지방흡입 수술로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유선발달의 형태인데 이 경우에는 우리가 아무리 다이어트를 하고 노력해도 좋아지지 않습니다. 이때는 유선을 제거하는 수술과 유선 주변에 많이 있는 지방을 지방흡입으로 제거하는 복합적인 수술 방법이 필요합니다.

운동과 다이어트를 해도 좋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제일 정확한 판단은 가까운 남성의원에서 가슴 초음파검사를 통해 유선발달 유무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자가 진단도 가능하니, 의심된다면 여유증 자가 진단법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증 남성

여유증 자가 진단법

1. 유두 주변을 손가락으로 만져봤을 때 주변과 구분될 정도로 단단한 유선 조직이 만져지는 경우
2. 가슴이 동그란 형태를 ]띠는 경우
3. 가슴이 처진 느낌이 들 때 4. 살을 빼도 가슴의 크기가 줄어들지 않을 때
위와 같은 경우 여유증일 수 있으니, 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여유증의 유무와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가슴 초음파검사 시 유선조직의 크기가 2cm 이상인 경우 여유증으로 판단합니다.

수술은 유륜 주위를 제외하고 가슴 부위 지방을 흡입하여 전체적으로 가슴을 평평하게 하고 가슴 밑 주름이 생기지 않게 가슴 아래 근막은 분리시킵니다. 이때 유선조직은 깔끔하게 제거합니다. 이후 압박복을 정해진 기간 동안 꾸준히 착용하면 회복도 빠르고 모양도 잘 나오게 됩니다. 남들에게 보여주는 게 싫어서 목욕탕이나 찜질방을 제대로 가지 못했던 경우 자가 진단을 먼저 해보고, 의심된다면 가까운 남성의원에서 가슴 초음파검사를 먼저 받아보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여유증 남성

뉴스 작성자

황인식 사진

황인식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