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많은 여성의 사회 경험을 시작하게 되는 연령이 빨라짐과 동시에 반대로 결혼을 하는 연령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와 다르게 이제는 외부 활동이 늘어나고 사회적인 활동이 늘어나며,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성관계를 하게 되는 연령은 낮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 방송에서는 2018년 시행한 청소년 성관계 경험 설문 조사에서 성관계를 시작한 평균 나이가 만 13.6세라는 결과가 나타났다는 내용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콘돔과 피임약콘돔과 피임약

빨라진 첫 성경험에 맞추어 성에 대한 전통적이고 폐쇄적이던 교육도 달라져야 합니다. 이제는 학교에서나 여러 사회 기관들을 통해 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고, 자신의 몸에 대한 소중함을 인지할 수 있도록 성교육을 시작함과 동시에 관계 시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피임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많이 선호하는 피임법으로는 관계 전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사용하는 방법도 쉬운 콘돔이나 경구피임약이 있습니다.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다른 피임법으로는 자궁 내 삽입하는 루프 또는 피하층에 삽입하는 임플라논 등 호르몬을 이용한 방법이 있지만 이는 산부인과를 방문해 시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관계 전 시술이 필요합니다.

피임을 준비했지만 실패를 하는 경우 전문의 처방을 통하여 약국에서 구입 복용할 수 있는 사후피임약을 통해서도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피임이 100% 완벽하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복용을 한 뒤에도 임신에 대한 부담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 임신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안전한 피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는 것과 더불어 올바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양미애 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