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나이가 들면 피부와 뼈, 인대에 이르기까지 노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눈은 피부가 얇고 표정에 따라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주름과 처짐 현상이 더 쉽게 생기게 된다. 눈가에 노화가 진행되면 눈 밑의 지방은 처지고, 불룩하게 돌출되고 이로 인해 눈 밑에 꺼짐이 생기거나 다크서클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또한 피부가 처지고 늘어지면서 눈 밑의 잔주름과 주름이 깊어지기도 한다.

눈을 감은 여성 눈을 감은 여성

이렇게 눈가에 노화가 진행되면, 피곤해 보이고 심술궂은 인상이 되거나 더 나이 들어 보이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눈 밑의 주름과 처진 지방을 개선할 수 있는 하안검 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하안검 수술은 노화로 인해 늘어지고 어두워진 눈 밑에 진행하는 수술이다. 아래 속눈썹 밑 쪽 1~2mm의 지점을 따라 절개한 뒤, 불필요한 근육과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하고, 늘어져 있는 근육을 뼈 막에 고정한다. 이후 주름을 개선하기 위해 불필요한 피부를 절제한 뒤 꼼꼼하게 봉합한다. 하안검 수술은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단기 수면 마취로 수술이 진행된다. 1~2주간 멍이나 붓기가 있을 수 있으며,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하다. 이 수술을 할 때는 수술 후 눈 밑이 밋밋해 보이지 않도록 애교를 적당히 살리거나, 보강해야 한다. 애교살이 있으면 더 어려 보이고 입체적으로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안검수술은 눈밑지방재배치나 상안검과 함께 많이 시행되는 수술이다. 그러나 하안검수술은 눈 밑 피부의 처짐 정도와 지방의 양, 근육의 상태 등을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하지 않으면 안검외반이나 붓기, 멍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디자인이 진행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종제 와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