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천식에 의한 만성기침과 호흡곤란 등의 증상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면, 수면 시간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다. 잠을 너무 적게 자거나 혹은 많이 자도 천식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Faith Luyster 교수 연구팀은 천식을 앓고 있는 20세 이상 성인 1,389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수면 습관에 대해 조사했다. 그리고 참가자의 25%는 5시간 이하, 66% 6~8시간, 8%는 9시간 이상 잠을 잤다.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은 많이 자는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젊은 편이었다. 그리고 잠을 많이 자는 사람은 여성이거나 흡연자일 가능성이 높았다.

연구 결과, 6~8시간 정도의 일반적인 수면시간을 가진 사람과 비교했을 때, 적게 자는 사람은 천식 발작, 마른기침 등의 천식 증상으로 병원에 입원할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모두 좋지 못했으며, 삶의 질 역시 현저하게 저하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일반적인 수면시간보다 길게 자는 사람은 호흡 시 쌕쌕거리는 천명음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가능성이 더 컸다.

Luyster 교수는 “천식이 있는 성인은 적당히 자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천식의 관리 요인으로 ‘적절한 수면 시간’이 추가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알레르기 천식 면역학회 연보에 게재되었으며, Healthday 등의 외신에서 보도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