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뷰티 · 다이어트

다이어트에는 많은 상식이 존재하지만 그중에는 사실이 아닌 것들도 많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이러한 상식의 사실 여부를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Medial daily가 소개한 다이어트 상식의 진실에 관해 알아보자.

체중을 재는 모습

근육량이 늘어나면 체중 감량을 할 수 없다?

국제비만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에 따르면, 근육은 신진대사율의 20%를 차지한다. 신진대사율은 지방 연소를 좌우하므로, 근육량은 체중 증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과 함께 덤벨, 팔굽혀펴기, 크런치, 스쿼트와 같은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좋은 지방’은 많이 섭취해도 괜찮다?

대부분 포화 지방을 나쁜 지방, 불포화 지방을 좋은 지방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이어트 측면에서 보았을 때 모든 지방은 같은 칼로리를 내므로 좋은 지방이라고 해도 과잉 섭취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불포화 지방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식물성 기름에 포화 지방도 들어있는 것처럼 대부분의 식품에는 포화 지방과 불포화 지방이 함께 들어있다는 사실도 유념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은 탄수화물 섭취를 죄악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혈당이나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되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문제는 ‘어떤 탄수화물을 섭취하는가’이다. 면류나 빵류의 정제 탄수화물은 빠르게 분해되어 혈당을 높이지만 고구마, 현미, 오트밀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천천히 분해되어 체내에 축적되는 양도 적어진다. 따라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단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Smart tag : 비만 체중감량(다이어트)

뉴스 작성자

박혜선 사진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nalgae4u@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