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재수술을 고려할 때 걱정도 많이 되고 다시 칼을 대고 마취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더욱 신중해질 수밖에 없는데, 이때 몇 가지 부분을 체크하고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재수술은 일단 첫 수술 자체가 실패하여 다시 하는 수술이다 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는 것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과 미용적인 부분을 동시에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문의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환자 개개인에 맞춘 뒤트임 재수술과 복원술 환자 개개인에 맞춘 뒤트임 재수술과 복원술

뒤트임 수술 자체를 단순히 눈을 크고 눈매를 선하게 만든다는 목적으로 과하게 시행한다면 추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뒤트임이 가능한 분들이 있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케이스도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뒤트임 수술의 부작용을 몇 가지 이야기하자면 수술 이후 발생하는 흉살 문제, 그리고 너무 벌어진 탓에 눈이 시리거나 그 외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 그리고 눈꼬리가 ‘ㄷ’자 형태로 유착되어 어색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뒤트임 수술은 개인의 눈 상태를 고려한 후에 시행되어야 하지만 그러지 않고 단순히 가로 길이만 터주는 방식으로 진행했을 경우에 앞서 언급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발생한 문제점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흉터의 위치, 변형의 정도, 피부 상태와 수술 시기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재수술, 복원술을 한다고 하여 수술하기 이전의 100%로 돌아갈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현재 겪고 있는 부작용의 문제를 줄이면서 최대한 자연스러운 눈의 형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한 흉터를 어느 정도 가려주고 기능적인 부분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재수술은 첫 수술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내게 필요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다만 수술 시기는 첫 수술 후 약 6개월 정도가 지난 이후여야 하며, 어느 정도 피부가 회복이 된 다음에 재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수술 이후에도 몇 주 정도는 술과 담배를 피하고 회복에 신경을 써 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처음 뒤트임 수술을 할 때 개인의 눈 상태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과도하게 진행하게 될 경우, 추후에 재수술을 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기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기호 오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