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새우 알레르기가 있어서 갑각류를 조심히 먹고 있는데 혈행 개선에 크릴 오일이 좋다하여 복용하고 싶습니다. 크릴 오일을 섭취해도 괜찮은지 문의 드립니다.
 

A. 새우 등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크릴 오일 섭취를 권하지 않습니다. 크릴 오일을 통해 혈행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면, 같은 효능의 오메가3로 대체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망막과 두뇌의 구성요소로 식사만으로는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입니다. 중성지방 개선 및 기억력 개선, 눈의 건조함 개선, 염증 완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크릴 오일은 검증이 부족한 일반 식품인 반면, 오메가3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아울러 오메가3는 구매 시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대형어류는 중금속, 환경호르몬, 방사능 등의 축적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식물성 미세조류 오메가3가 안전성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는 유지류(기름)이기 때문에 산패, 쉽게 말해 상하기 쉽고, 상한 기름을 섭취하면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으며, 그 외에 복통, 피부발진 등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영양 상담을 하면서 오메가3 복용 후 부작용을 겪는 사례가 여럿 있었습니다.
 
요즘 해외직구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해외수입, 해외원료의 경우는 성분이 검증되지 않았으며, 유통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도착했을 때는 이미 산패가 진행 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오메가3가 비릿해서 못 드시겠다는 분들도 있는데, 이 악취는 산패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오메가3 구매 시 산패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유통구조가 짧은 국내원료인지, 국내배양 미세조류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말랑한 연질캡슐은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면 산패가 쉽게 시작될 수 있어, 산패를 최소화한 쉴드캡스 공법을 선택하시면 더 안전한 섭취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김은지 (약사)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송이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은지 라이프앤바이오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