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겨울철이 되면 날씨가 추워지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건 당연지사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찬바람이 부는 바깥이 아닌 실내에 들어와서까지 증상을 호소하곤 한다. 특별한 질환이 없음에도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아 발생하는 손발 시림, 어떻게 해야 할까?

뜨거운 불을 쬐고 있는 ㅊ뜨거운 불을 쬐고 있는 ㅊ

1 혈액 순환을 위한 운동은 필수
혈액 순환만 잘 되어도 손발 시림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특히 도움을 준다. 조깅, 요가, 빠르게 걷기 등 본인에게 맞는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1주일에 5일 정도 꾸준히 하는 게 좋다.

2 따뜻한 물로 족욕 하기
하루를 마무리할 때 욕조나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10~15분 동안 발을 담가보자. 족욕을 하면 하루 종일 시달린 발의 피로가 풀리고 근육 이완,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당뇨병에 의해 말초신경이 손상된 경우 물 온도를 정확히 가늠할 수 없어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오메가-3가 풍부한 연어, 고등어 등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를 증가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또한,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양파, 생강, 석류, 당근, 단호박 등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다. 단, 장아찌, 젓갈 등 짠 음식과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피하도록 하자.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여 혈관이 수축하고 혈액 순환이 나빠지게 된다. 스트레스 해소에는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이완 요법, 명상 등이 도움될 수 있는데, 무엇보다 현재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직면하고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 또한, 막연한 걱정에 빠지거나 과거에 집착하기보다는 현재에 집중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근육 마사지, 금연, 건강한 체중 유지, 충분한 수분 섭취 등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손발이 차가운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방해를 받는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기 위하여 주저하지 말고 병·의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