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상안검 수술과 쌍꺼풀 수술을 같은 수술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하게 되는 쌍꺼풀 수술은 상안검 수술이라 부르고 젊을 때 하게 되는 수술을 쌍꺼풀 수술이라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상안검 수술과 쌍꺼풀 수술은 확연히 다른 수술입니다.

생각하는 여성생각하는 여성

상안검은 피부와 피하지방, 안륜근, 안와격막 지방조직으로 구성된 전방층, 안와격막, 안와지방, 안거근 건막, 뮬러근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나이가 들면 이러한 부위의 조직들이 힘을 잃고 늘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중력으로 인해서 자꾸만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상안검 수술은 중력으로 인해 아래로 처져 늘어진 여분의 조직을 잘라내어 제거하면서 노화로 인해 생긴 경미한 안검하수의 문제를 개선하는 수술 방법을 말합니다. 그렇기에 눈꺼풀에 없는 쌍꺼풀라인만 만들어주는 쌍꺼풀 수술과는 확실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미용적인 개선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까지 함께 개선해줄 수 있는 수술법입니다. 다시 말해 상안검 수술이 단순히 노화로 늘어진 피부과 근육만 절제하는 것으로 그치는 게 아닌 눈 주위 전체와 균형을 맞추면서 노화로 인해 생긴 안검하수라는 문제를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상안검 수술을 하게 되면 원래 자신의 눈 크기가 처진 피부로 인해 가려졌던 부분이 개선되면서 더욱 선명하고 또렷하게 보일 수 있고 처진 주름의 문제가 어느 정도 개선되다 보니 젊어 보이는 눈매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눈가 짓무름의 문제와 시야를 가리는 문제가 개선되어 인상을 쓰고 사물을 바라보는 습관이 개선되고 이마로 눈 뜨던 버릇이 개선됨으로 깊어지는 이마 주름이 완화되는 효과도 함께 얻기도 합니다.

어떤 수술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상안검 수술 또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맡기는 게 좋습니다. 상안검 수술도 디자인과 수술이 잘못될 경우 되려 인상과 이미지가 강해 보이고 사나워 보일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이미지의 변화는 크지 않게 그리고 불편한 부분만 개선할 수 있게 수술이 진행되려면 꼼꼼하게 확인하고 따져보는 게 중요합니다.

상안검 수술보다 눈썹하거상술이 좀 더 적합한 눈인데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상안검 수술을 진행하게 될 경우 결과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받은 다음에 수술 방법을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개인의 피부 탄력 정도와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 근육의 힘, 노화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내가 선택할 수술 방법이 결정됩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맡기고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기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기호 오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