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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시라이프

인간은 직립보행을 함으로써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산다. 그중에서 가장 특별한 점은 바로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서로 간의 의사소통과 표현, 문명 발달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인간의 몸은 S자 모양의 척추, 좌우로 길게 있어 상체를 튼튼하게 지지하는 골반대 그리고 주변의 엉덩이 근육은 인간이 서 있거나 걸으면서 원하는 곳으로 걸어갈 수 있게 최적화되어있다. 네발 기기로 이동하는 원숭이, 고릴라 등은 인간과는 비슷하지만, 골격의 구조와 기능의 차이로 인해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인간과 가장 큰 차이다.

걷기의 습득 및 현대인의 질환
가을 산책 걷기는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하는 행위 중 하나일 것이다. 태어나서 기억도 못 하는 어린 시기에 인간은 본능적으로 스스로 걷기를 습득해 자연스럽게 걷는다. 처음에는 동물처럼 네발로 기어 다니다가 점차 코어 인지와 발달 그리고 근육의 적절한 사용으로 걸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현대인의 생활습관을 보면 이러한 구조와 근육의 기능이 점차 퇴화하면서 제대로 된 걷기를 하지 못하는 사람도 다수 생겨나고, 허리나 골반 주변이 불편한 사람도 흔히 나타난다. 이는 디스크나 협착증 등을 대표적으로 볼 수 있겠다.

걷기의 장점 및 효과
이렇게 아픈 사람은 다양한 방법(병원 진료, 물리 치료, 주사 치료, 침 치료, 운동 치료 등)으로 본인의 불편함을 해결하려고 한다. 당장의 아픔을 해소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든 좋다. 어느 정도의 불편함이 나아진다면 그때부터는 걷기를 추천한다. 그렇다면 걷기가 좋은 이유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강아지와 산책

첫째, 코어의 안정성을 향상할 수 있다
걷기는 몸통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팔다리인 사지를 규칙적으로 움직이며, 목적지 혹은 정해진 시간 동안 이동한다. 자연스럽게 신체의 전봇대 역할을 하는 척추의 코어 근육을 안정화할 수 있고 균형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둘째, 불편함을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다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불편함을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척추 중심에서 일어날 수 있는 허리, 골반 등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셋째, 체력 수준이 증가한다
몸 전체를 일정 시간 지속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유산소성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근육의 지구력 등 체력 수준을 향상해준다.

넷째, 신체 순환의 촉진을 도와준다
걸으며 움직이면 신체 혈액 순환이 잘 되고 장기가 활성화한다. 그 결과 전신이 순환해 성인병을 비롯한 각종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오늘부터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대지 말고, 근처 공원을 찾아보도록 하자. 미세먼지도 없고 날씨도 좋은 10월이다. 하루 30분~1시간의 걷기로 위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정말 큰 값어치라고 생각되지 않은가? 즐겁고 건강하게 걸을 수 있음에 늘 감사하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운경 (운동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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