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Q. 체중 감량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20대 남성입니다. 아침은 간단히 두유나 바나나를 먹고, 거르는 날도 종종 있습니다. 점심과 저녁은 평소대로 한식 위주로 먹되 밥을 2/3공기로 줄이고, 탄수화물 섭취를 반으로 줄였습니다. 매일 러닝머신으로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먹는 양만 조금 줄인 것뿐인데 컨디션이 급격하게 저하된 느낌입니다.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서 한 달 넘은 기간 동안 5~6kg 정도 감량하긴 했는데, 어지럽고 힘이 없는 느낌이 듭니다. 이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지속해도 괜찮은 걸까요?

무기력한 남성무기력한 남성

A. 현재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만, 다이어트 식단을 보면 탄수화물의 양을 줄인 것으로 보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뇌에서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한 경우 몸에서는 근육을 분해해 당을 만들어내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골격근이 사라지고 대사량이 떨어져 기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또한 뇌에서 탄수화물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예민해지고 무기력함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식사량과 함께 운동량을 늘릴 것을 권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김근아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근아 풀하우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