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기다림이란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일이다. 그것이 특히 성형과 연관될 경우에는 더 그럴 수 있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 아름다운 변화를 위해 수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초조해질 수 있다.

최근 안면거상술을 받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불만을 호소하는 환자를 종종 본다. '큰맘 먹고 큰 수술을 받았는데, 왜 얼굴이 내가 원하는 대로 변하지 않는 거지?'라며 고민하는 환자가 있다. 물론 더 기다려야 한다는 병원의 말은 믿을 수 없는 뻔한 얘기라 여기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분명하게 알아야 할 것은, 안면거상술은 말 그대로 '큰 수술'을 필요로 하는 리프팅 방법이기 때문에 그만큼 충분히 회복할 시간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초조해하는 여성초조해하는 여성

안면거상술은 수술 후에 얼마나 기다려야 할까?

‘안면거상술’은 수술의 한 방법이다. 수술은 반드시 붓기가 동반한다. 물론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큰 붓기는 1~2주 사이에 빠지지만,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대략 3~6개월 정도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수술은 손을 본 부위에 흉이 남게 된다. 즉, 단순히 절개가 이루어진 피부뿐만이 아니라 박리가 이루어진 모든 곳에 흉이 생기는데, 이 흉 조직이 자리를 잡는데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

얼굴의 경우에는 흉이 아무는 '흉 성숙' 과정이 6~12개월 정도 소요되며, 이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 기간에는 수술 부위가 딱딱하게 만져지고 얼굴이 지속해서 미세하게 변하면서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는 모양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딱딱했던 부위는 부드럽게 변하고 모든 회복 과정이 끝나면 자연스럽게 수술의 효과가 나타난다. 물론 그렇다고 이전까지는 결과를 전혀 확인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수술 후 2~3주면 턱 라인의 개선되고, 어느 정도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이나 코 수술 같은 경우, 수술했다면, 3개월 이상 지나야 눈이 수술한 티가 잘 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변한다. 마찬가지로 안면거상술 또한 이렇게 충분한 회복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한 지 수개월 내 본인이 원하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거나, 혹은 얼굴에 변화가 있다고 해서 이러한 현상을 단순히 '부작용'으로 치부하거나, 추가 시술을 받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오히려 수술 본래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안면거상술을 알아보거나, 혹은 이미 시행한 경우에는 본인의 상태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경과를 지켜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