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정맥류란 피부 바로 밑으로 보이는 정맥이 늘어나면서 피부 밖으로 돌출되는 혈관질환으로 정맥이 있는 곳이라면 인체 내 어디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체 압력이 전혀 없는 정맥의 특성상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리(하체)에 주로 나타난다고 하여 `하지정맥류`라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손등 및 발등에도 정맥류는 충분히 나타날 수 있으나, 그 가능성은 일반적인 하지정맥류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손등 혈관돌출된 중년

손등 및 발등에 나타난 보기 싫은 혈관의 돌출도 정맥류의 영향일까요?

주변을 보면 손등 및 발등의 혈관이 유난히 심하게 튀어나온 분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특히 피부가 하얗고 마른 분에게 잘 관찰되며, 혈관 돌출에 따른 통증은 동반되지는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마르고 하얀 피부 등의 체질적 문제로 인식하고 그냥 넘어가지만, 여성분의 경우에는 대인 관계에 영향을 줄 정도로 심각한 심리적 반응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맥 내 판막 손상에 따른 역류 소견이 없는 한 정맥류로 분류하지 않으며, 특히 손등에 나타난 혈관 돌출은 하지정맥류가 아닌 '보기 싫은 손의 정맥(Unwanted Hand Vein)'으로 구분합니다. 발등의 혈관 돌출은 중력의 영향에 의한 단순 압력 상승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손등 및 발등에 혈관 돌출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간혹 정맥 기형에 의해 손등 및 팔에 정맥류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발등의 경우에는 종아리 혹은 허벅지의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면서 발등까지 연결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등과 팔, 그리고 발등에 나타난 혈관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분들의 대부분은 이러한 병적인 요인이 아닌 아래와 같은 요소에 의해 나타난 '단순 혈관의 돌출'로 판명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피부가 하얗고 지방이 적으며 혈관과 피부의 위치가 가까운 분

▶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무거운 짐을 드는 일이 잦은 분

▶ 직업 및 생활습관에 의해 하체 혹은 발로 하중이 많이 가해지거나 압박이 잦은 분

▶ 노화로 인한 콜라겐 감소(피부 늘어짐, 처짐, 볼륨 감소)

따라서 정맥 기형 혹은 하지정맥류와 연계된 증상이 아닌 이상, 병적인 요인의 정맥류로 분류하지 않으며, 치료 또한 미용적인 차원에서 선택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손등 및 발등의 혈관 돌출을 완화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팔 스트레칭하는 여자들

정맥은 혈관 벽이 얇고 관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정맥 내 압력을 낮춰 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손등의 혈관 돌출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양팔을 뻗은 채로 하늘 방향으로 올려주는 동작 및 손목 돌리기를 통해 압력을 낮추고, 보습제를 이용해 피부에 수분 및 탄력을 보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발등의 혈관 돌출 증상은 꼭 끼는 신발 및 하이힐과 같은 신발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될 수 있는 대로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돌리기 및 털기 동작 그리고 쉬는 시간에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혈관 돌출과 함께 발열감, 붉은 기와 같은 색소침착 및 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한 경우에는 외상 혹은 지나친 압박에 의한 혈관염을 동반한 혈관의 돌출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 증상에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적인 문제는 없다 하더라도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 혈관 돌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관경화요법과 같은 비수술적 주사 치료법 및 부분 미세정맥절제술, 레이저 요법 등과 외과적 수술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한 만큼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반동규 원장 (흉부외과 전문의)

Smart tag : 하지정맥류 혈관

뉴스 작성자

반동규 사진

반동규 흉부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하지정맥류
  • 소속 포이즌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