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백반증은 무엇일까?
얼굴에 하얀 점이나 흰색 반점이 있을 때 이것을 백반증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100% 백반증이라고 이야기를 하긴 어렵습니다. 눈으로 보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육안으로 백반증을 정확히 진단하기가 힘듭니다.
 
거울을 보는 여성거울을 보는 여성
피부과 전문의의 경우 대개 눈으로 먼저 관찰하고, 이후 좀 더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우드등검사를 실시합니다. 진단이 애매한 경우 조직검사 등을 활용해 진단하기도 합니다. 백반증은 건강을 해치거나 통증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미용적인 부분으로 보았을 때 많은 스트레스를 줍니다.
 
백반증, 치료할 수 있을까?
백반증은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고들 말하기 때문에 꾸준히 병원에 다니면 치료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해하십니다. 어떤 질환이든 증상 초기에 빠른 치료를 받으면 좋습니다. 치료 효과도 좋을 수 있고 치료에 걸리는 시간도 짧아집니다.
 
치료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한 치료입니다. 불필요한 부위 자외선 노출은 줄이고, 증상 부위만 핵심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표피이식입니다. 멜라닌 세포가 파괴된 부위에 건강한 피부에서 채취한 표피를 이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표피이식이라고 해서 화상을 입었을 때 피부를 이식하는 것처럼 광범위한 범위의 피부를 떼어내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0.4 ~ 0.8mm 정도의 아주 작은 크기로 떼어내어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이 외에 단파장 자외선 B광 요법, 전신 자외선 치료, 약 처방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백반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해 일광화상 등을 예방하시는 게 좋고, 외부로부터 상처를 입지 않게 잘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백반증 민간요법 등은 되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우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우진 진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