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궁금한 여성궁금한 여성

피부에 가해지는 어떤 상처든지 복원되는 과정에서 겉으로 보여지는 흔적을 남기게 된다. 흉터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흉터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흉터양상에 따른 적합한 방법을 신중하게 선정하고 받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흉터치료는 흉터를 100% 없앨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받기 보다는 정상피부와 최대한 비슷하게 치료를 진행해준다는 목적으로 받는 것이 치료 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난다. 즉, 겉으로 보여지는 변형된 조직을 최소화하고 주변 피부와 융화되게 하는데 흉터교정의 목표를 두고 받는 것이 좋다.

흉터치료의 시작은 상처의 발생과 동시에 제대로 된 치료와 관리에서 출발한다. 모든 상처는 반드시 치유 흔적을 남기며 이 흔적이 두드러질 경우 부가적인 교정이 필요하게 되는데, 흉터치료는 피부의 변형된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하고 복원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흉터는 다양한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원인을 지니기 때문에 각각의 원인에 맞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흉터치료 방법으로는 흉터성형술, 조직확장술, 미용적 피부이식, 미세박피 레이저치료나 필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피부조직의 변형이 심할 경우에는 흉터를 정상조직으로 복원하는 흉터성형술, 피부조직이 부족할 경우에는 정상조직을 확장시켜 복원하는 조직확장술, 미용적 피부이식, 피부 밑 진피조직이 얇아져 함몰과 비늘진 흉터는 진피 조직을 강화시키는 미세박피 레이저치료나 필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흉터치료는 다양한 양상에 따라 여러 가리 시술을 복합적으로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흉터치료 후 최종 결과는 조직이 안정화되는 약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며 이 경우 상처치유과정과 비슷한 경과를 나타내게 된다.

무엇보다 흉터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을 꼭 알아두고 받는 것이 좋다. 첫 번째, 흉터를 100% 치료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흉터를 눈에 잘 보이지 않도록 교정해준다는 생각으로 받는 것이 좋다. 두 번째, 흉터를 치료할 때 항상 긍정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 세 번째, 흉터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홈케어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전문의와 함께 흉터 양상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그에 따른 적합한 제거 방법을 신중하게 선정하고 받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