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성관계 시 빠른 사정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조루증이라고 하며, 조루증은 일반 성인 남성의 20~30%가 앓고 있다고 합니다. 원인으로는 심인성 요인 및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있습니다.

심인성 요인으로는 불안감, 초기 성 경험 등이 조루증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신경생물학적 요인으로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 농도가 감소하여 조루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조루증 치료를 위해 많은 사람이 조루약을 복용하는데, 조루약을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하며 주의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문답 형태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약

조루약은 언제 복용하는 게 가장 좋은가요?

약품 설명서를 보시면 성행위 1~3시간 전에 복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약동학적으로 경구 섭취 1시간 30분 후 최고 혈장 농도에 도달하고, 24시간 이내에 약물이 체외로 배출이 된다고 합니다. 성관계 1시간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루에 한 알만 복용하시고, 쪼개서 드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조루약 복용 시 왜 술과 함께 먹지 말라고 하나요?

술과 함께 조루약을 복용하면, 어지러움, 졸음, 반사 반응의 저하, 판단력의 변화 등이 관찰되고 심할 때는 실신할 수도 있으므로, 음주 시에는 조루약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비아그라와 같은 발기부전 치료제와 함께 먹어도 되나요?

조루약의 경우 Phosphodiesterase V(PDE5) 억제제(발기부전치료제)와 약물 상호작용이 거의 없어 같이 복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보고됐습니다. 조루약과 발기부전 치료제를 함께 복용해도 됩니다.

조루약을 복용했더니 어지럽고 속이 울렁거려요. 약 부작용인가요?

조루약 복용 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메스꺼움(오심)입니다. 그리고 종종 관찰되는 것은 어지러움 및 두통입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불편한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누워서 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견딜 만한 수준이면 조루약을 계속 복용해도 되나, 부작용이 심한 경우 더는 조루약을 먹지 말고 처방해 준 담당 의사의 진료를 보기 바랍니다. 조루약을 먹고 부작용이 있을 때는 운전을 하지 말고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바랍니다.

조루약은 비뇨의학과 전문의 진료를 본 후 처방을 받아야 하는 약입니다. 안전하게 약을 복용하기 위해 꼭 가까운 비뇨의학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조루약 복용이 어려울 가능성이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영준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영준 비뇨의학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