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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환·치료

생리통이 심하다면 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맞지만 약한 정도의 생리통은 습관의 개선만으로도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합니다. 생리통 개선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알아봅시다.

생리통

1. 배를 따뜻하게 하기

온열팩,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습관 등을 통해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자궁과 골반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복근을 풀어주어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칭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 자궁근육을 과도하게 수축하여 생리통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골반근육을 강화시켜줄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생리 중에는 고난의도 스트레칭이나 자세변경, 특히 다리를 위로하고 상체를 아래로 향하는 자세는 월경혈의 역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녹황색 채소, 식물성 지방 섭취

주어진 시간에 신체에 축적된 화학물질의 양을 의미하는 바디버든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도 널리 알려진 이 습관은 생리통 완화에도 매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로 생리통의 원인인자 중 하나가 바디버든 이기 때문입니다.

몸속 에서 자궁내막증이나 기타 여러 자궁 난소 질환을 유발하는 바디버든이 해소되면 가장 먼저 좋아지는 증상이 생리통이며, 따라서 생리통 개선과 더불어 자궁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녹황색 채소, 식물성 기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오유리 원장 (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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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 난임, 불임, 질염, 생리불순, 다낭성난소증후군, 조기폐경, 유산후 조리
  • 소속 쉬즈한의원(잠실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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