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은 남성의 성기능으로서 남성이라면 누구든 관심을 갖고 또 자신의 성기능에 예민해질 수 있다. 정확하게 의학적으로 조루증의 원인을 정의하고 있지는 않지만, 관계 시작 전, 또는 삽입 후 바로 사정해 버리는 경우를 대부분 조루증이라 한다. 시간으로 조루증을 정의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상대방의 만족에 따라서 조루증을 정의하고 있다. 충분한 만족을 주지 못하고 조기에 사정하면 조루증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도 다양한 요건에 의해 조기사정을 할 수 있으므로 조기 사정을 했다 하여 무조건 조루증이라 하지 않는다. 전체 성관계의 약 25% 이상 조기 사정을 하게 되면 조루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성인 남성성인 남성

조루증은 불안감,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우울증, 자괴감, 콤플렉스 등 젊은 층 남성들의 조루증 원인으로 많이 나타나는 것이 심리적 원인이다. 또 음경의 작은 자극에도 쉽게 사정해버리는 신체적인 원인도 있다.

조루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조루증의 정확한 검사가 중요하다. 정확하지 못한 원인으로 치료를 하게 되면 당연히 치료의 효과가 떨어지고 정확한 치료를 진행할 수 없다. 조루의 원인이 환자마다 다 다르고 복합적인 원인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하고, 그에 맞는 정확한 치료를 진행해야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조루증이 심하지 않으면 행동요법을 통해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조루증이 어느 정도 진행되고 심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없으며 다시 재발되는 경우도 많다. 조루증이 심하지 않으면서, 심리적인 원인이 작용된다면 심리적 치료와 함께 병행하여 그 추이를 지켜보며 자연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돕게 된다.

하지만 큰 효과가 없거나, 조루증의 증상이 심하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조루증의 치료효과는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조루증의 원인이 되는 민감한 배부신경을 차단하기 때문에 절단된 신경에 의해 나타나는 부작용이 일부 나타날 수도 있다.

음경의 확대를 통해 조루증을 치료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조루증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어 자신의 증상과 그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준영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준영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