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에게 있어 조루증은 큰 고통이 되고 고민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온전한 성생활을 유지하기 어렵고, 부부간의 문제,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나타날 수 있다. 치료가 꼭 필요한 성기능 질환이지만 대부분 숨기는 남성들이 많고 치료를 받는 남성들은 많지 않다.
조루증의 정확한 기준은 어떻게 될까? 내가 조루증인지, 정상적인지 남성이라면 한번쯤 생각해 보게 된다. 조루증은 시간으로 정의를 하기도 하였으나 요즘은 상대방의 만족도에 의해서 조루증을 판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더 많다. 일률적인 기준 보다는 상당히 주관적인 기준이 적용된다고 볼 수도 있다.
거울을 들여다보는 남성문제는 치료이다. 자신의 증상을 나타내 보이기 어려워하고, 대부분 혼자 해결하려고 한다. 검증되지 않은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기도 한다. 콘돔을 2겹을 사용하거나, 불법적인 스프레이 연고등의 힘을 빌리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일회적인 방법일 뿐이며 다른 심각한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동원하는 남성들은 대부분 자신의 만족만을 위한 사람들이며 상대방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행위라 할 수 있다.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다. 남성 성기능 질환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으며, 그것이 부끄럽거나 건강을 위협하는 정도의 매우 심각한 질환은 아니다. 조루증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치료기술의 발달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다.
부부간에는 여성들의 역할도 중요하다. 남성들은 사정을 지연하기 위해 엄청 노력을 할 텐데, 조기사정을 해도 침착하고 협조적으로 서로 극복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부부가 있는 한편, 무시하고 서로 관계를 멀리한다면 남성으로서는 참담할 것이다.
조루증의 치료법에는 다양한 행동요법이 있지만, 조루증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조루증이 어느 정도 진행된 남성들은 수술적 치료가 확실한 치료법이 될 수도 있다.
조루증의 원인이 되는 민감한 배부신경을 차단해 감각을 둔화 시켜 조루증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조루증을 숨기려 하기 보단, 또 옳지 않은 방법을 통해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현섭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