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불룩한 배가 고민이라며 내원한 20대 여성 환자. 두꺼운 겨울옷을 입을 때는 그렇게 티가 나지 않지만 뱃살이 접히는 것이 느껴질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아 복부 지방흡입으로 당장 해결하고 싶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지방흡입 수술하고 싶다고 아무런 검사도 없이 바로 시행할 수는 없다. 지방흡입 수술 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함께 정밀한 검사도 받아야 한다.

지방흡입 수술 전에는 어떤 검사를 받을까. 우선 초음파나 3D 체형분석기 등의 기기를 활용해 자신의 비만도를 정밀하게 측정한다. 개인마다 지방의 분포와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기기를 통해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제거지방제거

초음파로는 복부, 팔뚝, 허벅지 등 부위별 지방량과 근육량, 지방의 성질과 상태, 피부 탄력도, 셀룰라이트의 정도 등을 측정할 수 있다. 3D 체형분석기로는 우리 몸 전체를 스캔해 등살, 엉덩이 등 평소에 잘 확인하지 못하는 뒤쪽의 지방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방흡입을 비롯한 모든 수술을 할 때는 안전을 위해서 혈액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수술 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혈액이 잘 응고되지 않거나 빈혈이 심할 경우 수술이 어려워질 수 있다. 하지만 빈혈이 있다고 해서 지방흡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위의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한다. 복부 지방흡입의 경우 수술 부위가 넓고 허벅지나 팔, 다리에 비해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술 결과의 개인차가 심하고 예상치를 다소 벗어날 수 있다. 허벅지 지방흡입도 근육량과 탄력도 등 개인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 전문의와 지방흡입을 할 부위의 지방량과 흡입량, 사이즈 변화 등을 확인하며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한 가지 수술 시행 전 꼭 해야 하는 중요한 절차는 ‘마취에 대한 안전성 평가’다. 비만도가 높거나 상부 호흡기의 해부학적 특성 등 마취 안전 평가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집도의는 마취과 전문의에게 평가를 의뢰해야 한다. 지방흡입을 하기 전 병원에 내원해 마취과 전문의가 마취 안전에 대해 평가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지방흡입은 복부나 허벅지, 팔뚝 등에 있는 잘 빠지지 않는 군살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술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부정확한 인터넷 지방흡입 후기만 보고 무작정 수술을 결심하기 보다 직접 내원해서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방흡입을 결정했다면 수술 일주일 전부터는 염증 발생을 막기 위해 금주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하진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하진 365엠씨(mc)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