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우리나라 사람들이 성형수술 중 가장 많이 받는 수술 중 하나가 바로 쌍꺼풀이다. 수술이 많이 이루어지다 보니 결과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이유로 재수술을 받으려는 빈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쌍꺼풀재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케이스부터 매우 복잡하고 수술 난이도가 높은 케이스까지 다양하게 나누어져 볼 수 있다. 병원에서 많은 상담을 하다 보면 가장 흔한 이유로는 무언가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이며 흔히 접하게 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여성여성

쌍꺼풀재수술을 하게 되는 이유?

'풀어진 쌍꺼풀/ 속쌍꺼풀 혹은 작은 쌍꺼풀을 더 크게 만들고 싶을 때 / 쌍꺼풀 라인 흉터가 심할 때 / 짝짝이(비대칭) 쌍꺼풀 교정 / 어색하게 큰 쌍꺼풀을 작고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바꾸고 싶을 때 / 쌍꺼풀 라인이 소세지형처럼 두툼할 때 / 쌍꺼풀수술을 받았음에도 여전히 눈이 작아 보이고 졸린 느낌이 남아있을 때 / 쌍꺼풀 라인이 여러 겹으로 보일 때 / 인라인에서 아웃라인으로, 아웃라인에서 인라인으로 바꾸고 싶을 때 / 속눈썹이 너무 들려 보일 때 / 윗눈꺼풀 꺼짐 증이 있어 쌍꺼풀 라인이 잘 만들어지지 않을 때' 등으로 굉장히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쌍꺼풀재수술은 어떤 한가지 이유만 있는 것이 아닌 복합적인 이유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문제를 한 번에 교정해주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쌍꺼풀재수술은 현재 어떤 문제점을 가졌는지, 재수술이 필요한 상태인지, 수술 후 기대치와 수술로 표현될 수 있는 정도 등을 고려하여 수술이 시행되어야 하며 병원에서는 환자의 기대치와 눈꺼풀 특성과 눈매의 특징 및 재수술의 시기를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하게 된다.

즉, 기대치가 너무 높은 경우 결과가 거기에 미치지 못할 때 실망감이 높을 수밖에 없으므로 재수술로 교정될 수 있는 정도와 예상되는 효과에 대해 수술 전 충분히 설명을 듣고 기대하는 모습과 비교해 신중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확연한 차이 혹은 외견상 바로 보이는 이상이 있다면 당연히 교정하는 것이 좋겠지만 미세한 약간의 차이는 아쉬움을 남기고 그냥 교정하지 않고 두는 것이 더 현명할 때가 많다. 현재 나타나는 문제점과 불만족인 부분에 대한 꼼꼼한 진찰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전문의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