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은 충분한 발기력이 유지되지 않아서 만족스러운 성행위가 되지 않는 성기능장애이고, 지루증은 발기력은 유지되지만,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사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성기능장애이다.

발기부전과 지루증 모두 상대 여성의 입장에서는 실망스러운 남성의 성기능장애이지만 더욱더 여성이 받아들이기 힘든 성기능 장애는 지루증임이 확실하다. 발기부전은 최고점에 도달이 어렵지만 성행위 시간은 최소한인데 반해서 지루증은 최고점에 도달하는 방법을 찾지 못해서 오랜 시간을 무의미한 피스톤 운동만 병행하게 되므로 여성이 받는 스트레스는 배가된다.

고민하는 남성고민하는 남성

발기부전과 지루증 모두 심인성과 기질적인 요소가 작용하며, 발기부전의 경우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로 비교적 쉽게 치료할 수 있지만 지루증은 호르몬 장애, 전립선질환 등 기질적인 요인 외에도 심리적 요인이 대단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처럼 심리적 요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루증은 치료 또한 심리적 요인 극복에 비중을 두고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지루증의 심리적 원인 중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바로 “산만함”이다.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성행위에 집중하지 못하는 산만함을 극복하는 것이 지루증의 핵심치료원리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산만함에서 벗어나서 몰입을 하는 데에는 중요한 3가지 신경전달물질이 관여하게 된다.

그 첫 번째가 바로 도파민이다. 도파민은 인체가 흥분 상태이거나 행복감을 느낄 때 분비가 증가한다. 또한, 새롭고 신기한 것을 접하게 되어도 분비가 증가한다. 실제로 임무를 수행하게 되면 도파민은 크게 증가해서 흥미로운 일을 수행한 인체에 대한 보상작용을 하는 역할을 한다. 그야말로 남성의 성행위시에 주의집중력을 높이고 몰입도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첫 번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도파민이 되는 것이다.

두 번째가 엔도르핀이다. 엔도르핀은 의미 그대로 해석을 하면 ‘체내 모르핀’이다. 뇌에서 엔도르핀이 분비되게 되면 기분이 상승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뇌에서 추출되는 모르핀과 같은 진통 효과를 가지는 물질의 총칭을 일컫는 엔도르핀이 분비가 왕성하게 되면 성행위시에 몰입력이 최대한 상승할 수가 있다.

세 번째가 세로토닌이다. 인체가 몰입하면서 성행위를 수행할 때 마지막 단계에서 강하게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세토로닌은 인체가 몰입하면서 임무를 수행할 때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세로토닌은 우울증 치료에 핵심치료 역할을 하지만 지루증 치료에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처럼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성행위 초기에 분비되어서 몰입도를 최상으로 증가시켜 주고, 산만함이 없어진 몰입력으로 만족스러운 성행위가 수행되면 행복 호르몬의 최상에 위치한 세로토닌이 분비되어서 이러한 몰입도 높은 성행위에 대한 행복감을 고스란히 느끼게 해주는 것이야말로 지루증에서 벗어나서 행복감의 절정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되는 것이다.

지루증의 치료에 핵심적인 산만함에서 벗어나서 몰입도를 높이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증가는 약제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남성 스스로가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에서 최대한 벗어나서 행복감을 최고로 높이는 본인 노력으로도 3가지 신경전달물질은 최상으로 분비되어서 지루증에서 자연스럽게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