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따뜻한 봄은 취업과 학업이 다시 시작되는 시기라 외부 활동이 많아지고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이때 울긋불긋하고 염증이 심한 성인 아토피를 가졌다면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에 괜히 위축되고 움츠러져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쉽다.

아토피는 생후 2개월 이후부터 발생하며 유소아, 어린이 아토피가 전체 아토피 환자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발병 연령대가 낮은 편이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아토피가 성인에게 증상이 나타나는 성인 아토피 환자도 해가 갈수록 늘어가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여성여성

엄마의 배 속에 있을 때 엄마가 먹는 음식섭취나 배 속에 있을 때 환경, 태어난 후 환경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소아 아토피와 달리 성인 아토피는 조금 다른 원인으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다. 과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 생활습관, 약물 부작용, 야식이나 음주가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어린 시절 아토피를 앓은 경험이 있었거나 유전적인 원인, 피부 자극도 성인 아토피 발병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인체의 면역력이 교란되어 자가 면역 이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때 성인 아토피가 발생하게 된다.

과한 스트레스와 우울증, 중독 증세 등으로 발병하기 때문에 성인 아토피는 소아 아토피와 증상도 다르다. 발병 부위도 목 양측이나 팔다리가 맞닿는 부분이며 얼굴이나 팔 등 외부로 드러나는 곳에 아토피가 발병할 경우 사람들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는 등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성인 아토피 증상이 중증화되고 만성화 되면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가려움증이 심해진다. 이때 피부를 긁으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색소침착이 된다. 여성의 경우 유두 습진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른 피부질환도 동반하기 때문에 피부건강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으려면 빠른 성인 아토피 치료가 필요하다.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필요하며 음주나 자극적인 음식 등의 섭취도 제한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잠드는 시간이나 식사시간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섬유의 옷을 입거나 약물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염된 환경도 성인 아토피 발병에 영향을 끼치기는 하지만 성인 아토피는 환자의 정신건강이나 생활습관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면역체계가 교란되고 자가 면역 이상이 발생하면서 아토피가 발생하므로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성인 아토피를 치료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진백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진백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