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코가 낮고 좌우로 퍼진 것이 복스럽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복코입니다. 복을 준다고 해서 복코를 그냥 두는 경우도 과거에는 많았으나 요즘은 이런 의미와 상관없이 코끝이 뭉툭하고 동그란 코를 복코성형으로 이미지 개선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복코는 크게 두 가지 원인으로 코끝을 이루는 콧날개연골이 뭉툭하게 크며 좌우간이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와 이 부위를 덮고 있는 피부를 포함한 연부조직이 두터워서 생기는 경우로 나눕니다. 동양인인들은 콧망울을 이루는 연골이 작고, 피부가 두꺼운 편입니다.

성인성인

이런 복코의 교정을 위해서는 콧대와 코끝의 모양을 변화시키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세련된 코모양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복코는 코끝이 뭉툭해서 뚱뚱해 보이는 경우와 코끝이 작지만 둥근 모양의 퍼진 형태가 있습니다. 복코수술을 하기 전 나는 어떤 복코의 스타일에 해당되는지 알고 계셔야 나에게 잘 맞는 복코수술 방법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코 모양은 밑에서 봤을 때 정삼각형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콧망울과 코끝 주변 근육의 배치를 전체적으로 교정하여 코 내부, 외부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정삼각형의 세련된 콧망울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복코수술은 콧대와 코끝뿐만 아니라 콧볼까지도 고려하여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낮은 코성형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코끝이 뭉툭하거나 납작하여 윤곽이 명확하지 않은 형태로 지방층을 제거하거나 연골교정으로 폭을 갸름하게 만들어주며, 콧대가 낮은 경우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끝 연골이 앞으로 당겨지면서 재배치 되는 연골재배치를 이용한 복코성형은 코끝이 날씬해지게 하는 데 큰 효과를 줍니다. 코끝부위에 연골이나 보형물이 추가되는 일이 없거나 추가 되더라도 그 부피가 작으므로 다른 방법보다 연골재배치는 코끝을 날씬하게 하는 데 유리합니다.

이처럼 복코성형은 한 가지 방법이 아닌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복코가 형성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후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수술 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얼굴의 형태가 개인마다 다르듯이 코의 형태 또한 다르므로 개인별 맞춤 상담과 다양한 수술법으로 복코가 아닌 세련된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유현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현석 세현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