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진피이식 조루수술은 말 그대로 저장 진피 대체 진피를 이용하여 과민성 조루증에서 감각을 둔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조루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진피이식 조루 수술에서의 진피는 피부를 의미하는데 진피라고 하는 것은 표피와 진피로 나누어지게 되고 표피층을 제외한 피부 두께를 형성하는 대부분의 피부 조직을 진피라고 일컫습니다.

과거에는 진피라고 하면 본인의 몸 일부의 피부를 떼어내어 이용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러한 자가진피의 경우에는 공 여부에 흉터가 크게 남기 때문에 대체진피 나 저장진피를 주로 최근에는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가능해진 것은 동종 대체진피 가격이 과거에는 말도 안 되게 고가였지만 최근에는 많이 저렴해지면서 많이 보편화하여 쓰이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도 현재 조루수술과 확대수술에 쓰이는 재료 중에서는 가장 고가의 고급재료라고 할 수 있고 대체 불가능한 조직 적합성을 나타냅니다. 진피이식 조루 수술을 했을 때 둔하게 되는 부위는 귀두 뒤 몸통 시작 부분부터 음경 몸통의 뿌리 끝부분까지 전체가 둔하게 됩니다.

남성남성

귀두는 일부러 따로 둔하게 하지는 않지만, 몸통이 전체적으로 두께가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귀두는 성관계 시에 마찰하는 정도가 떨어져 실제로는 둔하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수술후 관계 시 가장 마찰이 많아지는 몸통 시작 부위 12시 방향에 추가 진피를 삽입하여 더욱 더 둔하게 만들어 줍니다. 전체적인 음경과 귀두 뒤의 평균감각을 떨어뜨리는 목적으로 대체 진피를 삽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체진피(저장진피)의 종류에도 동종 대체진피와 이종 대체진피가 있는데 음경확대수술과 진피이식조루수술 이용되는 것은 대부분 동종 대체진피를 이용합니다. 그 이유는 동종 대체진피가 다소 가격이 이종진피 비해서 고가이긴 하지만 음경은 피부 워낙 얇고 중요한 성기는 관련 기관이라 가장 안전성이 검증된 동종 대체진피를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동종진피의 안전성과 장기적인 수술 효과 그리고 재료의 조직 적합성 등에 관련된 자료는 이미 많이 검증되어 있습니다.

진피이식 조루 수술을 받게 되면 동종 대체 진피를 이용한 음경확대수술을 함께 시행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진피이식조루수술이 대체 진피 음경 확대 수술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진 수술 방식이기 때문에 동시에 시행하기가 매우 쉽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경 크기를 키우면서 조루증을 치료하기 위해 진피이식조루수술은 상당히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감각을 둔하게 하여 선천적으로 가장 둔 한 사람의 정도로 감각을 조절하게 되는데 사정 시간을 연장하는 목적이라고 하더라도 비정상인 것처럼 과도하게 감각을 둔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과도하게 감각을 둔하게 할 경우 장기적으로 볼 때 성 기능 수명을 단축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정상인의 범위 안에서 선천적으로 원래 가장 둔한 사람을 정도로 정확히 감각을 둔화시키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수술경험과 누적 수술 데이터가 필수적이며 또한 수술 전에 감각 테스트를 통하여 현재의 감각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무조건 감각을 둔하게 해서 본인이 원하는 만큼 사정 시간을 늘리겠다고 하는 과도한 욕심을 버려야만 진피이식조루수술 절대적으로 안전한 수술로 시행 가능해집니다.

기본적으로는 앞서 설명했지만 진피이식조루수술이 저장 진피 음경확대수술 기반으로 개발된 수술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저장 진피 음경확대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수술받으시는 분의 입장에서도 더욱 자세한 수술 과정 및 수술 결과, 수술의 원리를 숙지하시고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은 마술처럼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나 원칙대로 이루어질 때 그만큼 안전하고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믿고 맡긴다는 생각보다는 본인 스스로 자세하게 나와 있는 인터넷이나 홈페이지에 글을 그림을 충분히 읽어 보시고 수술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