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자해흉터의 경우에는 그 특유의 위치 및 모양으로 타인의 눈에 두드러져 보이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흉터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흉터제거는 흉터를 최소화하여 두드러져 보이지 않게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하지만 자해흉터는 그 특징상 다발적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한정된 피부 범위 내에서 자해흉터를 축소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고개숙인 여성과 위로하는 여성고개숙인 여성과 위로하는 여성

비교적 작은 자해흉터의 경우에는 미세봉합 치료 방법을 이용해 최소화할 수 있지만 다발성 자해흉터는 흉터를 줄이는데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수술적 방법으로 방향과 모양을 바꿔 다른 형태의 흉터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즉, 다발성 자해흉터는 흉터를 완전히 없애는 목적이 아니라 일반 골절이나 상해 후 수술흉터처럼 보이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미 생긴 자해흉터는 어쩔 수 없다. 다만 흉터 치료를 통해 다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는 발판은 만들 수 있다. 자해흉터 치료를 통해서 건강한 나 자신을 만들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흉터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무작정 진행하기보다는 레이저치료, 피부이식, 흉터성형 등 각각의 흉터 치료 방법에 따라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꼼꼼하고 정확하게 파악 후 의료진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자해흉터 양상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정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