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이라 하면 대표적으로 노화에 따른 현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젊은 청년층들도 발기부전을 호소하는 수가 증가하고 있다. 가장 혈기왕성한 시기에 발기부전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증상으로는 연령층과 상관없이 성관계가 어렵도록 발기가 충분하지 않거나 성교 중 발기가 급격히 줄어들게 되는 현상에는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다.

고민중인 남성고민중인 남성

하지만 중 장년층과 젊은 층의 원인은 크게 다르다. 중 장년층들은 대부분 노화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남성호르몬의 감소와 혈액순환 질환에 따른 혈류량의 저하 등의 기질적인 영향이 대부분이지만, 젊은 남성층은 대부분 심리적인 영향에서 오는 발기부전으로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높다.

심리적 영향의 원인으로는 과로, 만성피로, 신체 콤플렉스, 과거 성관계의 안좋은 기억, 부부 문제, 혐오, 죄책감, 분노, 심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며 청년층의 경우에는 심각한 스트레스로 인한 발기부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과도한 음주나 흡연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 발기는 음경 해면체의 활발한 혈액순환에 의해 발기가 되는 것으로 음주나 흡연 등의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끼치는 생활습관도 발기부전의 원인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젊은 청년층의 발기부전은 심리적인 영향으로 일시적인 현상이라 하지만 물론 치료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치료의 심각성을 잘 인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기 보단 대부분 숨기려고 한다.

심리적 발기부전은 계속 성관계의 실패가 반복되면 그만큼 스트레스를 더 받고 더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가능한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치료방법으로는 대부분 약물치료법을 적용하게 되고 그 외 심리적인 원인에 따라 상담치료를 받을 수도 있다. 또한 기질적인 문제도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그에 맞는 치료법을 병행할 수도 있다.

일시적인 발기부전 증상에 지나치게 의식하고 자괴감에 빠지지 않도록 하며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컨디션을 잘 조절하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창식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창식 비뇨의학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