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 있는 단단한 치석을 음파 진동을 이용하여 떼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예전에 기구가 없을 때는 손으로 하나하나 다 긁어서 제거했지만 요즘은 기계가 좋아져서 빨리 깨끗하게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스케일링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음파진동으로 이를 깎아서 이가 시리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단지 진동을 이용해서 치석을 떼어내는 것입니다.

치과 스케일링치과 스케일링

여기서 한가지 스케일링을 받고 나서 다시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게 두렵다고 하시는 분들 중에 가장 많은 불편함은 시리고 그래서 이가 더 안 좋아지셨다고 하시는 겁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치석으로 인해 잇몸과 잇몸뼈가 이미 많이 내려가 있는 상태에서 그 잇몸과 잇몸뼈를 대신해 덮고 있던 치석을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이건 흙으로 덮여있던 나무뿌리가 홍수로 인해 드러나는 것처럼 치아뿌리가 그대로 노출되고 치아 안에 있는 신경이 차고 뜨거운 것에 빨리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런 불편함이 생기게 되는데도 불구하고 꼭 스케일링을 해야 하느냐가 궁금하시겠죠? 답은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스케일링을 받지 않고 치석을 그대로 방치하면 치주질환이 생기게 되고 치아가 흔들려서 결국에는 치아를 빼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잇몸 상태 중 오늘이 그래도 가장 건강한 잇몸과 잇몸뼈 상태일 테니까요. 그리고 불행히도 한번 내려간 잇몸과 잇몸뼈는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오늘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스케일링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케일링을 받으신 후 시린 증상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차고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올바른 칫솔질을 하신다면 서서히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스케일링이 보험진료가 되었다는 건 온 국민에게 꼭 필요한 진료가 아닐까요? 꼭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으로 오복 중 하나인 건강한 치아를 반드시 나의 복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우성재 원장 (치과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우성재 청담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