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중학교 때부터 굵은 팔뚝으로 고민했다는 20대 여대생 이 모 씨. 당시 친구와 같은 사이즈의 교복을 입는데 본인은 유난히 팔이 끼여서 불편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지금도 별반 다르지 않다고 하소연했다. 전체적으로 마른 편이지만 한 치수 정도 크게 보는 주변 시선도 콤플렉스였다고 한다. 지방흡입은 수술 후 두 달이 지날 무렵부터 라인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전하자, 3월 개강을 대비하여 1월 중 빠른 날짜에 수술을 예약했다.

지방흡입지방흡입

평소 지방흡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인터넷 후기나 기사를 통해 수술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한 뒤 병원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다. 하지만 결혼이나 취업, 개강 등의 이유로 갑자기 지방흡입을 결정했다면 자칫 수술 전 꼭 확인해야 할 부분을 놓칠 수도 있다.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지방흡입을 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세 가지 사항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의료 장비를 통해 내 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일이다. 팔뚝, 복부, 허벅지, 종아리 등 본인이 원하는 수술 부위에 지방이 얼마나 분포되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전신지방흡입이나 얼굴 지방흡입에 대한 상담도 증가하는 추세인데, 사람마다 지방층의 두께나 근육량 등이 모두 달라 3D 체형분석, 초음파 등을 이용하면 수술 전후 결과를 더욱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마취는 자칫 소홀히 여기기 쉬운데, 보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필수 체크리스트라고 할 수 있다. 지방흡입은 일반적으로 1~2시간 정도면 끝나기 때문에 한숨 푹 자고 일어날 정도의 마취를 진행한다. 대부분의 환자가 마취과 의사의 역할을 수술 전 마취를 진행하는 것에서 끝난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마취과 의사는 수술 전체 과정에서 환자의 상태를 감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지방흡입 수술받기를 원한다면 마취과 전문의 상주 등을 꼭 확인하기를 권장한다.

수술 집도의의 컨디션도 중요한 체크 항목이다. 지방흡입은 체형을 일일이 손으로 짚어보며 지방을 고르게 흡입하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과 체력을 필요로 하는 수술이다. 수술 전 집도의의 건강과 체력은 환자의 안전과 긍정적인 수술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술 전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듯이, 가능하다면 환자도 의사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선호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선호 365엠씨(mc)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