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 밑이 울퉁불퉁하거나, 푸르스름한 혈관비침, 눈물고랑으로 인하여 다크서클 수술을 고려하게 되는데 기존의 다크서클 개선 수술 방법은 눈밑지방제거가 주를 이뤘다. 그러나 눈밑지방제거만으로는 혈관비침 현상이나 눈물고랑을 개선시키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기에 눈밑지방재배치를 많이 시행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눈밑지방재배치라고 하여 모두 다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는 것은 아님을 주목해야 한다. 우선 눈밑지방재배치의 수술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성인성인

이는 눈밑 안쪽 결막을 통하여 들어가 눈 밑에 있는 지방주머니를 고루 펼쳐 재배치를 하여 울퉁불퉁한 것을 개선시키고, 눈밑지방주머니가 커버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의 혈관비침을 개선시키고, 눈물고랑이라 불리는 꺼진 부분을 메워 주는 원리이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시행할 경우 눈물고랑이 있는 부분을 넘어서서 앞광대 부분까지 재배치를 하여야 하기 때문에 부기나, 부종이 적을 수가 없는 수술이다. 그렇지만 요즘 사람들은 일상생활이 바쁘기 때문에 회복기간을 매우 중시하는 성향이 있다.

그렇기에 선호하는 부분에 맞추어 재배치를 광범위하게 하지 않고 눈밑지방제거에 가까운 재배치를 진행한 후 눈물고랑이나 혈관비침은 눈밑지방이식으로 커버를 하는 경우가 많다.

재수술의 원인이 바로 여기서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재배치를 넓게 하지 않고 고정을 안 하기 때문에 눈밑지방의 변형이 추후 또 일어날 수 있고, 눈물고랑이나 혈관비침현상은 눈밑지방이식이 흡수된 후 재발할 수 있다.

또한 눈밑지방이식은 지방의 입자가 고르지 않거나 부분꺼짐 현상이 일어날 경우 울퉁불퉁할 수 있기에 신중할 필요가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위의 원리대로 고정형 눈밑지방재배치를 시행할 때는 눈밑지방이식과 동시 수술을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수술부위가 겹치기 때문이다.

만약 재발이 금방 이루어지더라도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눈밑지방제거에 가까운 재배치와 지방이식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동일한 원인으로 인한 재발 걱정 없는 고정형 눈밑지방재배치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눈밑지방재배치라는 명칭은 법적으로 기준이 정해진 바가 없기에 명칭보다는 수술방법과 원리를 좀 더 상세히 알아보는 것이 재수술 원인을 줄이는 방법이 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서상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상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