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코수술 후 여러 이유로 인해 재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첫 번째 보다 더 신중하게 해야 하는 코재수술. 잘못된 코성형은 한번의 코재수술이 아니라 두 번, 세 번, 네 번까지 계속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코재수술은 티가 나는 것보다는 모양이 한 듯 안한 듯 자연스럽고, 움직임에도 무리가 없는 자연스러운 코를 갖는 것이 좋겠지만, 많은 분이 섣부른 판단과 정보 없는 선택으로 인해 부작용이나 실패를 겪는 일들이 있다. 코재수술의 정확한 정보는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 코재수술의 원인과 효과적인 수술법

자신의 코를 만지는 여성자신의 코를 만지는 여성

코재수술은 코 수술 후 염증으로 인한 구축이나, 보형물이 너무 높은 경우, 코끝이 뾰족한 경우 또는 보형물이 움직이거나 비춰 보이는 등 모양에 대한 불만족 등 주관적인 이유는 물론, 누가 봐도 문제로 보이는 객관적인 부분에서도 발생하게 된다.

주관적인 이유도 그렇지만 그 외에 코재수술을 해야 하는 현재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게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가장 많이 하는 하는 코재수술 중에 하나는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이다. 이런 경우 보형물이 아닌 방법으로도 얼마든지 코재수술을 할 수 있다. 코성형 후 부작용도 잡고, 수술한 코가 아닌 듯 자연스러운 코를 만들어주는 코재수술법이 있다. 바로 코끝연골재배치다.

코끝연골재배치는 보형물의 양을 최소화하여 진행해 보형물에 대한 부담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수술로, 콧날개 연골의 폭을 조절하거나 코끝 연골을 묶는 방식으로 코끝을 세우는 방법이다. 자연스러운 코끝 모양과 함께 코끝이 처지는 부작용을 막을 수 있어, 재수술 후에도 이전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까 염려하는 이들의 걱정을 줄여줄 수 있다.

하지만 지지대를 사용하더라도 수술하는 방법에 따라 모양과 움직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코재수술을 할 때에는 성급히 결정하기 보다는 최소한 6개월 정도는 기다리는 것이 좋다.

성형은 인생이 걸린 문제인 만큼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해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재수술은 그보다 2배, 아니 10배는 더 많이 고민하고 망설이게 되는 만큼 꼼꼼하게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고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미적 불만족의 원인을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증상에 맞게 전체적으로 높이거나 코끝 교정, 콧등 선 정리 등의 여러 방법 중 선택하여 원하는 코 모양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무조건 높이는 것은 예쁜 코를 만드는 방법이 아니다. 본인에게 어울리는 이상적인 코 모양은 따로 있음을 인지하고, 수술을 결정하도록 하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유현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현석 세현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