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은 남자의 성기능 질환으로 전 남성층에서 조루증을 경험하는 수가 증가 하고 있지만, 치료를 받는 남성의 수는 적다. 피곤해서 그렇다는 핑계를 대기도 하고 이러다 좋아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치료를 지체하기도 한다.

또, 민간요법이나 속설에 의존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민간요법은 거의 근거가 없는 것이며 물론 큰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조루증의 증상이 심하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데 적극적인 치료를 하기보다는 성관계 자체를 기피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부부간의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심하면 이혼에 이르는 가정문제로까지 커질 수 있다.

조루증을 오래 방치하게 되면 발기부전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모두에게 발기부전으로 발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조루증만 인식되어 발기부전을 알지 못하고 더 악화시키는 경우도 나타나며 일정부분 조루증이 발기부전의 원인으로 작용 될 수도 있다.

사정이 빨리 이루어 지면서 발기도 되지 않는 경우는 조루증과 발기부전이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는데 조루증과 발기부전의 증상이 따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조루증 때문에 발기부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경우는 조루증을 치료하면 발기부전 증상도 호전될 가능 성이 있다. 하지만 발기부전의 증상이 그대로라면 따로 발기부전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고민에 빠진 커플고민에 빠진 커플

조루의 치료는 수술적 치료와 약물치료가 있는데 수술치료는 배부신경 차단술이라 하여 음경의 신경을 차단해 귀두의 예민한 감각을 저하시키게 된다. 너무 많은 신경을 차단하게 되면 오히려 감각을 느끼지 못하고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정확한 판단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 10-20분 정도의 짧은 수술 시간을 거쳐 약 3-4주 정도의 회복기간을 거치면 된다.

약물치료는 약물을 이용해 중추신경의 흥분을 떨어뜨리게 된다. 성관계 약 2시간 전에 약을 미리 복용해야 하지만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자에게 맞는 시간대를 찾아 복용하면 된다.

음경해면체 주사치료는 적은 약물의 주입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사정 능력을 향상시켜주기 보다는 발기력을 향상시켜 한번 사정이 되어도 1시간 이상 발기가 유지되어 원하는 만큼 성관계가 가능한 치료법이다.

이 외에도 대체진피 음경확대술을 통해 음경 안에 삽입된 대체진피의 완충 역할로 예민한 감각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창식 원장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창식 비뇨의학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