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은 전혀 발기가 되지 못하는 것은 물론 발기가 되더라도 강직도가 저하되거나 오래 지속이 어려워 원활한 성관계가 어려워지는 것을 말한다. 많은 남성들이 발기부전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중년 이상은 물론 젊은 남성들도 발기력 저하를 경험하는 수가 증가하고 있다.

발기부전은 심인성 발기부전과 기질적 발기부전으로 나타날 수 있다. 심인성 발기부전은 심리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발기부전으로 검사하면 신체적인 문제는 없으며 오히려 성 기능이 좋은 남성들도 있다.

처음 관계를 갖거나, 불안감, 죄책감으로도 발기가 안 될 수 있고, 과거에 비슷한 경험을 겪은 적이 있다면 계속 악순환으로 심리적 영향이 계속 작용할 수 있다. 신체적인 콤플렉스가 심하거나, 바쁜 힘든 업무와 일상생활로 스트레스, 우울증, 만성피로 등으로도 심인성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성인성인

기질적 발기부전은 음경에 혈액이 유입되는 것을 방해하는 동맥성과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차단하지 못하는 정맥성 발기부전이 있다. 주로 40대 이상의 남성들에게서 노화의 현상과 함께 나타났지만, 생활습관의 변화와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해 젊은 층에서 성인병이 증가하는 것처럼 발기부전도 젊은 층에서 증가하고 있다.

발기부전은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는데 음경에는 스펀지와 같은 해면체가 있는데 성적인 자극을 받게 되면 해면체에 피가 몰리면서 부풀어 올라 음경이 발기된다. 이때 음경 정맥은 확장된 해면체에 눌려 피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갇히게 된다. 음경이 발기가 되고 딱딱해지는 것은 바로 혈액의 공급에 의한 것이다.

대부분 남성은 성 기능에 관심이 많지만, 발기부전이나 성 기능 장애가 나타나면 치료에는 매우 소극적이 된다. 이럴 경우 증상악화는 물론 그 스트레스가 더해져 계속 악순환만 반복될 뿐이다. 전문의를 찾아 증상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이와 함께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성 기능을 훨씬 개선할 수 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돕고 발기력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 유산소 운동이 좋다. 술과 담배는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발기력에 영향을 준다. 더 강한 남성의 모습을 보이고 싶다면 절주와 금연이 필요하다. 스트레스 관리도 매우 중요하며 규칙적인 성생활을 하고 충분한 숙면도 취해야 한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발기력 저하의 원인이 될 질환을 잘 예방하고 관리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상규 원장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상규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