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남성호르몬이 정확하게 어떤 개념인가요?

A. 남성호르몬은 명칭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발기부전을 예방하고 남성의 성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핵심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남성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 디하드로테스토스테론, 안드로스테네디온 등이 있으며 대부분은 고환에서 생산이 되고 중추인 부신피질에서도 소량이 분비됩니다.

화이팅을 외치는 남성들화이팅을 외치는 남성들

Q. 여러 종류의 남성호르몬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호르몬은 무엇인가요?

A. 이 중 가장 주된 남성 성 기능 강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테스토스테론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고환에서 분비가 되며, 중추-고환의 경로를 통해서 조절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피부, 뼈, 체모, 근육 등의 신체 장기에 영향을 미치고, 성적 기능을 항진시켜서 신체구조를 남성화하고 성 기능을 강화합니다. 정자의 형성을 촉진 기능과 성욕 항진, 음경 발기를 강하게 만드는 비뇨기과적 치료목적 외에도 인대와 근육 강화, 단백동화 촉진을 통한 에너지 활성 증가 등의 놀라운 작용을 수행합니다.

Q. 남성호르몬은 남성을 초 강력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는군요. 이런 남성호르몬의 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남성을 그야말로 슈퍼맨처럼 만드는 이러한 남성호르몬의 놀라운 작용은 유리 호르몬이 되어야 가능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은 대부분은 결합 글로불린과 결합한 상태로 존재하고 이러한 결합 글로불린과 연결된 남성호르몬은 생물학적 활동을 할 수가 없습니다. 즉, 남성의 신체에서 성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결합 글로불린에서 자유로워져야 본연의 임무를 수행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남성호르몬을 작용하지 못하게 결박하는 결합 글로불린은 남성이 40대 이후에서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결합 글로불린의 증가로 유리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어 남성의 성 기능이 비례해서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남성호르몬 자체도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되지만, 결합 글로불린도 증가하기 때문에 유리 남성호르몬이 저하되어 남성의 성 기능은 감소하게 되는 것이지요.

Q. 결합 글로불린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어 남성호르몬이 원래의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먼저 전체적인 남성호르몬 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근육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야말로 근육질 남성들이 남성호르몬도 충만하게 되는 것이죠.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운동 효과는 전체 전신 혈류순환도 증가시켜 남성호르몬의 총량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남성호르몬의 총량증가는 유리 남성호르몬도 비례해서 증가하게 만드는 효과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의 기능을 저하하는 결합 글로불린을 감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합 글로불린은 간 기능이 저하된 상태가 지속하면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속해서 몸 상태를 최상적으로 조절해 간 기능이 정상인 상태가 유지되면 결합 글로불린 자체가 감소하게 됩니다. 체내 알부민 등 단백질이 풍부하게 되면 결합 글로불린의 양은 감소하게 됩니다. 꾸준한 단백질 보충은 결합글로불린의 양을 저하해줄 것입니다.

유리 남성호르몬은 체내 포화지방산이 증가하면 활성화가 저하됩니다.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돼지고기, 버터, 치즈, 라면, 과자 등의 섭취를 줄이게 되면 포화지방산의 감소로 인해서 유리 남성호르몬의 활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발기부전 남성들이 궁금해하는 남성호르몬에 대한 궁금증을 질문과 답변으로 만들어 이야기 해 보았다.

일반 남성들이 남성호르몬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남성도 꾸준하게 근육량 증가와 식이요법을 통한 관리를 통해서 얼마던지 평생 최상의 남성호르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남성에게 너무 소중한 남성호르몬은 자유로운 유리호르몬 상태가 될 때 본연의 기능을 최상으로 발휘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유리호르몬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신체관리로 최상의 남성호르몬 상태를 유지하기를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