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어느 기관이 섹스에 관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성생활이 본인의 삶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는 응답률이 높았지만, 이와 달리 실제 성관계 횟수는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 건강한 부부가 성관계를 한 달에 한 번 이하로 갖는다면 이를 섹스리스라고 하며, 한국에 사는 부부의 섹스리스 비율은 1/3에 달한다. 이는 다른 국가와 비교했을 때 3위 안에 기록될 정도로 높은 비율이다. 섹스리스를 단순히 부부간의 감정적 문제라고 보기에는 가정적 사회적으로 야기되는 문제점들이 많은 게 사실이다.

섹스리스의 문제점은?

성인 여성성인 여성

부부간의 성생활은 단순히 괘감을 위한 행동을 넘어 남편과 아내로서의 친밀감과 가정에 안정감을 줄 만큼 영향력이 크다. 부부 사이에 안정감이 있어야 행복한 가정이 이뤄지게 된다. 부부관계의 불만족도가 자칫 가정 내에 불화의 씨앗이 되어 외도, 이혼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게 되기도 한다.

저출산 문제가 대두 되고 있는 요즘, 경제적 혹은 개인적 사고를 이유로 출산을 기피하는 부부들도 있지만, 섹스리스 역시 저출산에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너무 비약한다고 할 수 있으나 행복한 가정이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 건강한 사회가 안정된 국가를 만든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적,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섹스리스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해결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

섹스리스부부의 해결법은?

사회적인 스트레스, 건강문제, 부부간의 감정 문제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섹스리스 부부가 되었다면 이를 무시하고 지날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만약 감정적인 이유로 섹스리스를 겪고 있다면 바쁜 일상이지만 잠시 짬을 내어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대화는 정서적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첫 단계로, 많은 이야기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 나면 육체적인 교감이 수월해진다.

또 다른 이유로 성관계를 원하여 잠자리를 가졌으나, 여성의 질건조증이나 성교통 등 기능적인 고통에 따라 부부관계를 피하고 있다면 여성성형이 도움될 수 있다.

소음순 성형, 대음순 성형을 통해 회음부의 미를 가꿀 수 있으며, 질이 이완되어 성감저하가 나타났다면 질 축소술(비수술적 레이저 시술, 외과적 질 성형)을 통해서 넓어진 질 폭을 좁힐 수 있으며 섹스리스를 야기하는 질 건조증도 개선될 수 있다.

선천적으로 성감이 낮은 여성이라면 지스팟수술, 음핵 수술을 통해서 성감을 상승시킬 수도 있다. 이처럼 현재 여성의원, 산부인과에서는 다양한 여성성형술을 통해서 섹스리스 부부의 문제점을 해결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건강한 성생활은 인생의 행복을 좌우하게 된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성생활의 연장도 가능해진 요즘 섹스리스의 위험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해결법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관수 유로진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