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실제로 물만 먹었는데 살이 찐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고, 이것은 조금만 먹어도 살이 잘 찌는 것을 과장되게 표현한 말이다.

‘동의보감’에는 적게 먹어도 살이 찌고 평소 팔다리에 기운이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少食而肥 雖肥而四肢不擧
소식이비 수비이사지불거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경우, 비록 살은 쪄도 사지를 잘 못 쓴다.” - ‘동의보감’ 위부문

이런 사람들은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음식물이 순환하지 못하고 쌓여 살이 찌는 것이다. 순환이 정체되니 몸이 무거워 팔다리를 잘 못 쓰는 것이다. 따라서 기초대사량(몸에 필요한 최소한의 칼로리)을 올려주어야 한다.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육량을 늘려야 하는데, 근육량이 많아지면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가만히 휴식을 취할 때도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근육량을 늘리는 데는 '스쿼트'라는 운동이 좋다. 스쿼트는 앉았다 일어서는 운동이다. 전신을 사용하고 허리, 엉덩이, 허벅지와 같은 큰 근육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최상이다. 또한, 몸의 뒤쪽을 자극해 양기(陽氣)가 잘 돌게 한다(한의학에서는 몸의 앞쪽을 음, 뒤쪽을 양으로 본다).

음기(陰氣)가 가만히 있게 하는 기운이라면 양기는 활발히 움직이도록 하는 기운이다. 그래서 신진대사가 약하고 팔다리까지 기운이 가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다. 애플힙과 매력적인 뒤태는 덤이다.

스쿼트 운동스쿼트 운동 스쿼트 운동스쿼트 운동

[스쿼트 운동방법]
1.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양팔은 앞으로나란히 한다.
2. 허리 아치를 유지한 채 골반을 뒤로 빼면서 의자에 앉듯이 천천히 내려가고 숨은 들이마신다.
3. 양 발바닥으로 바닥을 누르고 엉덩이와 허벅지에 힘을 주면서 올라가고 숨은 내쉰다.
** 주의사항: 상체가 너무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한다.

[다이어트 TIP] 물을 많이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일반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순환이 빨라져 에너지 사용률이 올라가고 노폐물이 잘 배출돼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하지만 신진대사가 안 좋은 분들이나 노인의 경우, 물을 많이 마셨을 때 수분이 정체돼 물 먹은 스펀지처럼 몸이 무거워진다. 따라서 무작정 많이 마시면 안 된다. 본인에게 안 맞는다고 느껴지면 적당히 마시는 것이 낫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범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범 김범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