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은 개체차가 존재한다. 야생 동물의 경우 이 개체 차이는 생존 경쟁에 영향을 미친다. 크고 강한 개체는 생존 확률이 높고 자손을 남길 확률도 높다.

사람에게 있어 개체차는 긍정적인 의미로 개성이라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신체 기관의 발육부전이 있는 경우 콤플렉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콤플렉스의 원인이 되는 개체 차이를 해소하는 다양한 의료 기술이 발달했는데, 남성수술도 그중 하나다.

남성의 뒷모습남성의 뒷모습

남성수술에 사용되는 의료용 소재는 몇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제일 많은 관심이 집중되는 2가지는 저장 진피와 자가조직이다.

저장 진피는 대체 진피라는 말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데, 기증받은 생물에서 채취한 조직을 생체 적합성을 고려하여 각 제조사에서 가공한 것으로, 크게 동종 진피와 동물 대체 진피로 나눌 수 있다. 실제 임상에서 더 빈번히 쓰이는 것은 동종 진피다. 동물 대체 진피에 비해 거부반응이 적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동종 진피로는 메가덤, 라지덤, 알로덤, 슈어덤 등이 있다. 수술은 절개 후 저장 진피를 이식하고 봉합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한편 자가조직은 본인의 배나 넓적다리에서 채취한 지방조직을 말한다. 자신의 조직을 이용하기 때문에 저장진피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생착률이 높다는 이점이 있다. 무엇보다 자가조직 음경확대수술은 희망을 실현함과 동시에 불필요하게 축적된 허벅지살이나 뱃살을 함께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술은 주사기를 통해 주입하는 형태로 이뤄지기 때문에 절개를 해야 하는 저장진피에 비해서는 상처 관리의 번거로움이 적다.

저장 진피와 자가조직 두 가지 재료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의 기준은 몇 가지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술을 희망하는 사람의 체형이다. 표준 체형이나 마른 체형인 분은 채취할 지방이 얼마 없으므로 저장진피가 적합하며, 풍채가 좋은 사람은 자가조직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다.

비용과 효과를 기준으로도 선택은 달라질 수 있다. 비용 면에서 경제성을 고려한다면 자가 조직이 적합하며, 비용은 좀 더 들더라도 단단한 질감을 원하는 경우 저장 진피 음경확대수술이 적합하다. 반면 부드럽고 탄력 있는, 자연스러운 효과를 원하는 경우 자가 조직이 적합하다.

이처럼 개인의 경제 상황이나 성적 기호 등 여러 요소에 따라 적합한 재료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의 의논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남성수술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성진 원장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