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은 만족스런 성생활을 유지할 수 없다는 사실과 상대방에게 만족을 줄 수 없다는 좌절감이 커 어떤 남성질환보다도 충격과 고민을 안겨주게 된다. 이러한 자신감 하락은 일상생활과 더 나아가 사회적 문제까지 야기시키고 있다. 지금은 젊고 괜찮다고 하지만 언젠가는 발기부전으로 인해 고민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음을 알아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기부전의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크게는 심리적인 원인과 기질적 원인, 요즘에는 생활습관에 따른 발기부전 증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고민하는 남성고민하는 남성

먼저 심리적 원인으로는 잘못 알고 있는 성의 정보, 조기사정이나 발기력 저하의 경험이 성관계에 대한 불안감으로 이어지는 경우, 신체 콤플렉스, 우울증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다른 기질적 이상이 없다면 심리적인 문제들이 해결될 경우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기질적 원인은 동맥경화, 정맥패쇄부전 등의 혈관계 이상, 척추손상, 신경손상 등 신경계 이상, 갑상선질환 등의 내분비계 이상, 전립선 질환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발기부전의 증상은 어느 한가지로만 나타나기 보다는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 외에도 과도한 흡연이나 과음, 스트레스, 만성피로 운동부족 등으로 발기력 저하를 경험할 수 있고 바쁘고 빠르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성기능 저하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원인에 따른 치료는 약물치료, 수술치료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약물치료는 저하된 발기력을 향상 시키며 발기기능의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발기부전의 증상이 심각한 수준이 아닌 경우에는 약물치료로 상당부분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물론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법이 시행되어야 한다.

수술치료는 약물로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발기부전의 증상이 심한 경우, 발기의 기능이 완전 상실한 경우에 맞는 치료법이다. 발기 기능을 대신하게 될 음경보형물을 삽입하게 되고 직접 음경 발기를 조작하여 자연스러운 성관계가 가능한 수술치료법이다.

남성은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 능력이 감소하고 성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막을 수 없다. 하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치료법과 관리를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상규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상규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