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씩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이 생기기도 하고, 패인 여드름 흉터나 색소침착 같은 여드름 자국 하나쯤은 있게 마련이다. 다만, 그 개수가 많아지고, 어차피 있는 여드름 흉터니 한두 개쯤 더 있어도 된다는 마음가짐으로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에 화풀이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여드름 흉터와 여드름 자국으로 울퉁불퉁해진 얼굴을 마주하고 후회하게 된다.

여드름 흉터는 왜 생길까. 말 그대로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생긴 후에 생기는 흔적으로, 염증이 생겼다가 피부를 손상시키고, 다시 재생되는 과정에 문제가 있으면 흉터가 발생한다. 심하게 곪은 여드름으로 인해 피부 일부가 떨어져 나가거나 농포나 결절성 여드름이 피부 속으로 터지면 흉터가 생기게 되는데, 특히 화농이 심한 여드름을 불결한 손으로 짜는 경우 더욱 잘 생긴다.

여드름 흉터는 크게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부분적으로 움푹 패는 흉터와 검고 붉게 착색되는 색소성 흉터 두 가지로 나뉜다. 따라서 여드름 흉터를 치료할 때는 반드시 본인의 피부 상태를 진단하고 흉터/자국 유형, 피부타입, 재생력 등을 파악한 후에 그에 따른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성여성

1. 피부 표면이 패인 여드름 흉터

피부 표면이 패인 여드름 흉터는 크게 아이스픽이라고 하는 얼음송곳모양의 흉터, 박스카라고 하는 박스모양의 흉터, 라운드라고 하는 둥근접시 모양의 흉터로 나뉜다.

얼음송곳모양의 흉터는 올바르게 여드름을 제거하지 못한 경우 배출되지 못한 염증부산물이 모공 내에 남은 상태로 아물게 되어 생긴다. 박스모양의 여드름 흉터는 파인 표면이 직각이며 면적이 넓고 평평하다. 반복된 여드름으로 인해 피부재생조직의 형성이 어려워 수두흉터 모양과 비슷하게 발생한다. 둥근접시 모양의 여드름 흉터는 파인 표면이 비교적 완만하게 파인 형태이다. 이는 여드름으로 인한 화농이 넓게 발생했을 경우 부위 전체가 가라앉아 생긴 여드름 흉터다.

2. 붉거나 검게 착색된 색소성 여드름 자국

여드름 자국이란 여드름이 치료되고 나서 붉거나 검게 착색이 일어난 것을 말한다. 대개 여드름 자국은 피부의 재생주기에 따라 각질탈락이 되면서 옅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붉은 색소성 여드름 자국의 경우 여드름이 염증성으로 진행되고 나서 일시적으로 모세혈관이 늘어나거나 증식되어 붉게 되는 것이다. 붉은 색소 여드름 자국은 6개월~1년 가량 지나면서 서서히 흐려지게 된다.

검은 색소성 여드름 자국의 경우는 여드름이 염증성으로 진행되고 난 후에 색소침착이 일어난 것이다. 검은 여드름 자국도 붉은 여드름 자국과 마찬가지로 흐려지긴 하지만, 색소가 깊은 경우 매우 오래 걸리기도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하규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모하규 모든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