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 남성 성기능 장애는 만족스런 성생활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발기가 어렵고 또 오래 지속되지 못하는 증상이 계속되는 것을 말한다.

남성이 성적인 자극을 받게 되면 성기의 혈관들이 확장되고 혈액을 집중시키게 된다. 이와 함께 성기에서 외부로 빠져나가는 혈액을 차단하게 되며 많은 혈액이 성기에 모여 성기가 발기 되는 것이다.

고뇌하는 남자고뇌하는 남자

발기부전의 남성들은 이렇게 발기가 이루어지는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혈관이 충분히 이완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심혈관계 질환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도 발기부전을 경험할 수 있다.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거나 사정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임신을 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며, 원활한 성생활이 어렵도록 발기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곧 부부간의 문제로 더 커질 수도 있으며,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주고 자신감 하락 무기력증, 우울증 등의 또 다른 문제로 확대될 수 있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성기능 장애이다.

▲ 발기부전의 원인

발기부전의 원인으로는 심리적 원인과 기질적 원인이 있다.

심리적인 원인으로는 성관계, 자위행위에 대한 죄책감, 부담감, 신체콤플렉스, 바쁘고 힘든 사회생활로 인한 피로와 과로 등을 꼽을 수 있다. 심리적 원인은 비교적 젊은 남성층이 발기부전을 겪는 원인이며, 다른 기질적인 큰 문제가 없다면 조금의 노력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남성들이 기질적인 원인에 의해 발기부전을 경험한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성기의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는 질환,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 의 질환으로 발기부전을 경험하게 되고, 또 척추 손상, 뇌졸증, 전립선 질환 등 도 원인이 될 수 있다. 흡연이 혈액순환에 좋지 않다는 사실을 다 알고 있듯이 발기부전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 발기부전의 치료

발기부전의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심리적 요인인지 기질적 요인인지 개인별로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개인병력과 성생활 조사, 신장기능 검사, 당뇨병 검사, 남성호르몬 측정 등을 통해 발기부전 원인을 찾아낸다.

심리적 요인은 그에 맞는 정신적 문제를 치료하여 발기부전을 치료하게 되는데 여러가지 전문 프로그램을 통하여 상당부분 개선될 확률이 높다. 기질적 요인은 경구용 약물 복용, 발기유발제 주사, 남성호르몬 보충 등의 약물치료법이 있고, 동맥 재건술, 음경정맥결찰술, 음경 보형물 삽입술 의 수술적 치료 방법이 있다.

발기부전의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게 적용되고, 의료기술의 발달로 발기불능 까지도 음경보형물 삽입술로 치료가 가능할 수 있어 치료의 범위가 넓어진 만큼 숨김없이 치료의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광주점 변동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변동원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